금산, 쌀생산비 10%절감 직파재배기술 보급
금산, 쌀생산비 10%절감 직파재배기술 보급
제초·병해충 예방방법 등 호응
  • 박경래 기자
  • 승인 2015.05.17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금산군농업기술센터는 금성면 의총리 등 9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벼 직파재배법 연시회를 개최했다. [사진 = 금산군 농업기술센터 제공]


금산군이 쌀 생산비를 10% 절감할 수 있는 벼 직파재배기술 보급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금산군농업기술센터는 금성면 의총리, 제원면 명곡리, 부리면 창평리, 남일면 마장리 등 4개소에서 시범단지 농업인과 인근농가, 담당공무원 등 9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벼 직파재배법 연시회를 개최했다.
이날 연시회는 그동안 직파재배에서 문제점으로 지적됐던 초기 생육 불균일, 조류피해 예방과 제초, 병해충 예방 부분을 개선하는데 초점을 두고 진행돼 농가들로부터 호응을 얻었다.
벼 직파재배법은 못자리 과정을 거치지 않고 볍씨를 직접 논에 뿌려 재배하는 방법으로 트랙터 부착형과 승용이앙기 부착형 무논점파 방법과 코팅된 볍씨를 동력살분무기로 흩어 뿌리는 방법 등이 있다.
무논점파는 파종 5∼7일 전 써레질과 함께 초기제초제를 처리하고 물을 담아 두었다가 파종 1~2일전 논물을 빼어 논바닥을 두부 상태로 굳힌 후 규산으로 코팅된 볍씨를 트랙터 또는 승용이앙기에 부착된 측조시비 동시 파종기를 이용, 일정한 간격으로 파종하는 기술이다. 기계이앙 대비 노동력 35.3% 절감 효과가 있다.
코팅볍씨 담수산파는 파종당일 써레질을 하고 흙탕물이 가라앉기 전 동력살포기로 규산코팅 볍씨를 파종해 제초효과는 물론 조류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획기적인 기술이다.
이날 연시회에 참여한 벼 무논점파 동시 측조시비 시범사업 대표 김종기 농가는 “벼를 육묘해 이앙하는 작업에 비해 직파를 해보니 기계조작이 쉽고 기존 작업보다 노동력이 많이 절감돼 앞으로 빨리 보급 돼야 할 기술”이라며 만족감을 나타냈다.
한편 금산군농업기술센터에서는 측조시비 시범사업, 벼 경영비절감 및 생력재배 시범사업, 벼 코팅볍씨 신기술 실증시범사업 등 총 3개사업 50㏊에 1억3500만 원을 투입, 직파재배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오는 2020년까지는 벼 재배면적의 10% 이상 으로 확대 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