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세종·충남 지자체, 대응책 마련 부심
대전·세종·충남 지자체, 대응책 마련 부심
대전 메르스 확진 4명으로… 유치원·초·중학교 10곳 휴업
  • 김강중·한내국·전혜원 기자
  • 승인 2015.06.03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확산으로 인해 사회적인 불안감이 커지고 있는 3일 오후 학생들이 메르스 예방을 위해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다. [뉴시스]

충남도의회, 道 비상대책회의 열어 확산방지 등 대응책 고심
시·도교육청, 수학여행·수련활동 등 단체활동 자제 당부

대전에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 확진환자가 추가로 발생했다.
3일 보건복지부 중앙메르스관리대책본부에 따르면 메르스 의심 증상으로 A대학병원에 입원했던 B씨(60)가 양성판정을 받았다.
B씨는 지난달 22~28일 대전에선 처음으로 양성 판정을 받았던 B씨(40)와 같은 병실에 입원했었다. 이로 미뤄 지난 1일 확진판정을 받았던 23, 24번째 감염자 사례와 같은 3차 감염으로 추측된다. ▶관련기사 2면·3면·5면
이에 따라 대전지역의 메르스 확진 환자는 이 날로 모두 4명으로 늘어나게 됐다. 국내 전체 확진환자는 현재까지 30명이다.
이런 가운데 충남과 세종시의 유치원과 학교 10곳도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예방을 위해 휴업에 들어갔다.
또 국민 86.2%가 메르스 감염자 발생 병원 공개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나 당국의 대응이 주목된다.
이와 함께 충남도와 도의회가 연석회의를 열어 도내확산방지대책과 함께 관련 산업에 미칠 악영양에 대한 대책마련 등에 착수하기로 결정했다.
3일 충남도의회와 충남도, 대전시와 대전·세종·충남 시·도교육청 등에 따르면 대전에 확진환자가 4명으로 늘어나고 충남은 3일 오전 현재 사립유치원 2곳을 포함해 초등학교 6곳, 중학교 1곳 등 9곳이 학교장 재량으로 임시 휴업한 상태다.
유치원 1곳은 원생 1명이 메르스 양성 판정을 받은 할아버지의 병문안을 다녀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 원생은 집에 머물고 있으나 별다른 증상은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중학교 1곳도 학생 1명의 어머니가 메르스 양성 판정을 받았으나 해당 학생에게 증상은 나타나지 않고 있다고 충남교육청은 밝혔다. 나머지 학교들은 메르스 감염 예방 차원에서 휴업을 결정했다.
세종시는 지역의 한 유치원 교직원이 메르스 양성 확진 환자와 접촉한 것으로 확인됨에 따라 휴업 결정을 내렸다. 휴업 기간은 오는 5일까지다.
메르스 확진 환자와 접촉한 교직원은 정밀검사를 받은 뒤 집에서 격리 중이다. 메르스 양성 여부는 3∼4일에 나올 것으로 보인다. 
이 교직원은 지난달 23일 경기도 한 병원에 노환으로 입원한 아버지를 병문안했다. 그의 아버지는 지난 2일 메르스 확진 판정을 받았다. 
대전지역은 아직 휴업 학교는 없으나 메르스 환자가 다녀간 것으로 알려진 지역 대형병원 인근 학교의 휴업을 적극 검토 중이다. 
대전·충남·세종교육청은 메르스가 빠르게 확산하고 있는 만큼 각급 학교는 당분간 수학여행, 수련활동, 체험학습 등 단체활동을 자제해 달라고 당부했다.
충남도의회(의장 김기영)는 이날 충남도 주요 관련 실국장들을 의회로 불러 종합점검에 들어가 메르스 확산을 방지하는 종합대책을 점검하고 충남도는 확산방지책과 함께 충남도내 산업에 영향을 미칠 요소를 찾아 이에 대한 점검도 함께 준비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날 황우여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메르스(MERS)로 인해 휴업을 결정한 학교가 209개에 달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현재까지 메르스 확진 학생은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황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서울·경기·충남·충북 등 메르스 발생지역 시·도교육감들과의 대책회의를 주재하면서 이같이 밝히고 “오늘 현재 메르스로 인한 학생 감염 확진은 없다.”며 “학교장을 중심으로 감염 예방을 위해 209개 학교가 휴업한 상태”라고 말했다.
교육부는 지난달 30일 ‘학생 감염병 대책반’을 구성했으며, 지난 1일부터 보건당국의 지휘감독을 받아 운영 중이며 각 시·도 교육청들도 메르스 감염병 대책반을 구성하고 일선 학교에 단체활동 자제를 당부하고 있다.
한편 3일 현재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확진 환자가 30명으로 늘어나고 방역 당국이 격리·관찰하고 있는 대상자가 1000명을 넘어섰다.
중앙메르스관리대책본부 권준욱 기획총괄반장은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당국의 격리 대상이 1312명이며 52명은 격리에서 해제됐다고 밝혔다. 전날까지 791명이던 격리 대상자가 하루만에 573명이나 증가했다.
▶대전·충남·세종 10명 중 9명이 “병원공개돼야”= 감염자가 발생한 병원과 지역을 공개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리얼미터는 2일 전국 19세 이상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조사 대상자의 82.6%가 메르스에 대비할 수 있도록 감염자가 나온 병원과 지역을 공개해야 한다고 답했다고 3일 밝혔다.
과도한 불안감을 키울 수 있으므로 해당 병원을 공개해서는 안 된다는 의견은 13.4%로 집계됐다. 나머지 4.0%는 잘 모르겠다고 답했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대전·충청·세종에서 공개하라는 응답자의 비율이 86.1%로 가장 높았다.
이어 대구·경북(85.1%), 경기·인천(84.4%), 서울(81.0%), 광주·전라(80.7%), 부산·경남·울산(76.9%)이 뒤를 따랐다.
연령별로는 30대(91.3%), 40대(88.0%), 20대(85.0%), 50대(77.0%), 60대 이상(72.5%) 순으로 공개하라는 의견이 우세했다. 성별로는 병원을 공개하라는 여성의 의견이 86.9%로 남성(78.3%)보다 많았다.
이번 조사는 휴대전화(50%)와 유선전화(50%) 임의전화걸기(RDD) 자동응답 방식으로 진행했다. 표본오차는 95.0% 신뢰수준에서 ±4.4%포인트이며, 응답률은 5.7%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