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향대 이순신연구소 연구논총 제7호 발간
순천향대 이순신연구소 연구논총 제7호 발간
이순신 문화 콘텐츠 등 총 10편 수록
  • 이강부 기자
  • 승인 2007.02.01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천향대학교 이순신연구소(소장 정병웅)는 이순신연구논총 제7호를 발간했다.
이번에 발간된 이순신연구논총 제 7호에는 이순신 문화 콘텐츠 등과 관련해 총 10편의 연구논문이 수록됐다.
특히 이번 호에서는 이순신콘텐츠의 폭을 넓히고 이순신 축제와 도시 활성화 방안 등 이순신의 문화적 활용방안에 힘을 실었다.
이웅규 백석대학교 관광학부 교수와 정병웅 이순신연구소장은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린 모차르트 탄생 250주년 축제에 관한 분석을 바탕으로 이순신 축제에 새로운 발전방향을 제안했으며 유연호 인터 컬쳐 대표는 이순신 테마를 활용한 아산시의 도시 마케팅을 소개했다.
도시마케팅은 도시의 문화공간과 그 도시만의 문화적 아이덴티티를 브랜드 화해 문화,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것으로 유 대표는 이순신 문화아카데미, 리더십센터 설립 등을 통한 아산시의 도시 마케팅을 제시했다.
그 밖에도 개방적 분위기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개인이나 집단사이의 신뢰감 조성을 위해 노력한 이순신의 조직관리 법과 부하와 백성을 최우선하고 적절한 보상을 활용하는 등의 인사관리법이 소개됐다.
정병웅 이순신연구소장은 이번 논총발간에 대해 “이충무공을 있는 그대로 연구하고 그려내고 나아가 사실에 입각한 이순신 정신을 통해 21세기형 리더십 모델을 창출하는 것이 이순신연구소의 역할이라고 생각하며 이순신연구논총 제7호 역시 이러한 취지의 연장선에서 엮었다”고 취지를 밝혔다.
한편 순천향대학교 이순신연구소는 지난 1999년 설립돼 이순신 정신을 올바르게 선양하고 실천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해왔으며 지난 2003년부터 매년 2회씩 연구논총을 제작 발행해 체계적인 이순신 연구와 이순신 담론의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