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대 대책에 적극적으로 나서라
정신대 대책에 적극적으로 나서라
  • 충남일보
  • 승인 2007.03.06 1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의회가 정신대결의안 채택을 앞두고 미국의회에서는 사상 처음으로 종군위안부 할머니들의 공개증언이 있었다. 그러나 이를 끝까지 거부하는 일본 우익들은 반발하며 종군위안부는 자발적인 선택이었다고 강변하고 있지만 이번에도 6자회담처럼 한국정부는 이에대한 한마디의 성명이나 대책마련은 없다.
2차세계대전으로 같은 피해를 당한 중국은 중국은 737세균부대를 유네스코 문화유산으로 등재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중국 샹하이 임정청사 옆에 정신대 만행의 숙소가 남아있고 지금은 오직 한 면 만이 남아있는데 이 역시 수십만 명의 피해자가 있었지만 유일한 흔적으로 남아있다. 중국과 외교적 노력을 통해 이 역시 인류문화유산으로 등재하도록 촉구할 필요가 있다.
타이완은 이미 종군위안부 할머니들에 대해 국가의 영웅급 예우를 하고 있다. 할머니들이 외국에 강연을 가면 영사가 공항에 나와 영접을 한다고 한다. 네덜런드에서는 이번 미국 의회 증언으로 종군위안부 사건이 이슈화되고 있을 것으로 본다. 일본에서도 민주당의원들은 종군위안부 사건에 대해서 부끄러워하고 분노한다.
미국의 혼다의원등 양심있는 의원들, 중국 전국인민대의원대회 대의원, 일본 민주당의원들, 네덜란드와 타이완의 의원들과 한국의원들이 모여 정신대 국제의원연맹을 결성함으로서 일본의 사과와 책임있는 행동을 끌어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그동안 수도없이 많은 정신대 피해자들이 국가를 상대로 노력을 했으며 또 일본으로 건너가 항변을 해 왔지만 국가가 나서서 이를 명쾌히 풀어준 사례는 눈에 보이지 않는다. 이제와서 미국의회가 이 문제를 그들의 사안으로 접수했지만 정작 가장 적극적이어야 할 우리는 관심권 밖에서 또 먼 산을 바라보고 있다는 지적이 끊이질 않는다.
이번 기회에 미국이 정신대 결의안을 채택하더라도 국제적인 강제성은 없는 것이다. 남은 문제는 이번을 계기로 이제라도 나서서 국제사회에 일본침략의 만행을 알리고 일본으로부터 책임있는 조치가 내려지도록 하는 것이 남은 정부의 몫이다. 그것만이 국민의 세금으로 녹을 받는 공무원이 할 수 있는 최소한의 도리라는 점을 잊지 말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