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 가로림만 조력발전소 건설 반대 저지활동 본격화
서산 가로림만 조력발전소 건설 반대 저지활동 본격화
관내 주요단체 대표 58명 지곡면발전협의회

주민 대상 ‘건설계획 백지화 요구 서명운동’ 돌입
  • 이낭진 기자
  • 승인 2007.03.07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 서해 가로림만 조력발전소 건설에 따른 찬반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건설 반대 저지 활동이 본격화되고 있다.
지난 7일 서산시에 따르면 가로림만에 위치한 지곡면 관내 주요단체 대표 58명으로 구성된 지곡면발전협의회(회장 최장환)는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조력발전소 건설계획 백지화 요구를 위한 서명운동에 들어갔다.
이 건의서에는 조력발전소 건설은 주민 생계 터전인 천혜의 갯벌과 해양생태계를 파괴하는 행위로 전면 백지화되야 한다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시가 조력발전소 건설에 따른 대응 전략 마련을 위해 총 15개 기관과 단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 수렴에서 대부분 반대 의견을 냈고 나머지 찬성 쪽 2개 어촌계도 어촌계원 중 일부만 찬성하는 데 그쳤다.
반대 이유로는 환경파괴, 어족자원 고갈에 따른 주민소득 감소 등이 꼽혔고 일부는 ‘지역개발 및 관광산업 활성화 기대’를 들어 찬성 의견을 내 결국 신 재생 에너지 가치 보다 생태환경 보존 가치에 무게를 둔 것으로 분석됐다.
이에 따라 시는 조만간 여론 수렴 결과를 토대로 종합대응 전략을 마련한 뒤 본격적인 행보에 나서는 한편 전담 프로젝트팀을 구성하는 방안도 심도 있게 검토할 계획이다.
한국서부발전은 가로림만(서산시 대산읍 오지리~태안군 이원면 내리)을 막아 2㎞의 방조제를 축조한 뒤 48만kw규모의 조력발전소(2만kw짜리 발전기 24기 설치)를 세우기로하고 현재 타당성 조사와 환경영향평가 절차를 밟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