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대전시 국장급인사 공정성 시비일까
[기자수첩] 대전시 국장급인사 공정성 시비일까
  • 권기택 기자
  • 승인 2007.03.07 1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연말의 국장국 인사를 두고 유례없이 내부조직의 반발이 거셌던 대전시가 이번엔 산하단체 기관장과 공석인 국장급의 소폭인사를 두고 벌써부터 하마평이 무성하다.
일각에서는 국장급 인사가 이뤄진 지 불과 석달도 안된 시점에서 벌써부터 이들 공석에 대한 인사설로 일부 실국과 관련부서에서는 이동설로 업무가 초래될 만큼 어수선하다. 아직 내정자가 구체적으로 거론되고 있지 않긴 하지만 ‘특정인 내정설’이 나돌고 있어 이번 인사도 특혜시비가 일 전망이다.
더욱이 민선4기 들어 첫 공식적인 이사였던 지난 연말연시 인사에서 불거진 인사원칙과 관련 특정인의 특혜시비가 일었던 만큼 이번 인사 또한 시비가 비켜갈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
일각에서는 자리이동에 대한 로비설마저 흘러나오면서 찻잔위의 폭풍이 거센 바람으로 엎어지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마저 나오고 있다.
인사원칙은 투명한 것이 원칙이고 이같은 일은 있을 수 없다는 것이 시 측의 설명이지만 새 실국장 체제로 시작한 지 얼마지 않은 지금 시점의 추가인사로 공무원 사회가 또 한번 술렁일 것은 자명하다.
대전시는 연초 정기인사와 관련 “열심히 일하는 분위기 진작을 위해 ‘희망 보직제’를 운영하고, 능력과 적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인력자원을 적재적소에 배치했다”고 밝힌 바 있다.
또 “민간부문의 우수전문가를 영입하기 위해 ‘개방형 직위’를 지정, 운영하고, 상하간 팀웍 증진을 통한 시너지 효과 창출 고려했으며, 실무경험 축척자를 발굴 배치함으로써, 업무의 연계성 및 조직 안정을 도모했다”고 자평했다.
특히 “시·구정의 통합성 및 역량강화를 위해 구청장 추천 및 본인희망 등을 고려하여 시·구간 1:1 인사교류를 실시한 것이 특징”이라고 설명한 바 있다.
하지만 이러한 대전시의 설명에도 불구하고 일선 구청에서 조차 이의를 제기하는 등 인사에 대한 ‘뒷말’이 끊이지 않고 있다.
연초 인사에 대한 여진이 채 가시기도 전에 다시 불거지는 이번 실국장과 기관장급 인사가 대전시의 바램대로 외부인사 영입이나 적재적소 배치 그리고 개인희망보직을 신청받아 이루어질 지는 여전히 미지수다.
또 시의회와의 마찰로 특혜시비가 일었던 대전시가 이번에도 인사폭풍에 휘말릴 지 여부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