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민순 회고록’ 정치권 공방가열
‘송민순 회고록’ 정치권 공방가열
與 “문재인, 대국민 사과 후 정계은퇴해야” VS 더민주 “환멸스러운 종북몰이 놀음”
  • 김인철 기자
  • 승인 2016.10.17 1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가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송민순 회고록’인 ‘빙하는 움직인다-비핵화와 통일외교의 현장’을 보이고 있다.
▲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17일 오전 인천시 남동구 이익공유 시행기업 ‘디와이’를 방문, 건물에 들어서기 전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송민순 회고록 논란 등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은 17일 노무현 정부 시절인 지난 2007년 UN의 북한 인권 결의안 표결을 앞두고 북한의 의견을 물었다는 내용이 담긴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의 회고록을 둘러싸고 정면 충돌했다.
새누리당은 회고록을 통해 드러난 참여정부 시절 대북정책을 문제삼으며 당시 청와대 비서실장을 지낸 더민주 문재인 전 대표를 겨냥한 공세를 강화했다.
더민주는 미르.K스포츠재단 논란과 우병우 민정수석 비위의혹을 덮으려는 색깔론이라고 맞받았다.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공주·부여·청양)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김정일의 결재를 받아 우리의 외교·안보 정책을 결정했다는 송민순 회고록이 사실이라면 이는 대한민국의 주권 포기이자 심대한 국기문란 행위”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 전 대표는 국민과 역사 앞에 참회하는 심정으로 2007년 10월 전후로 있었던 추악한 대북 거래에 대해 낱낱이 고백해야 한다”며 “진상규명 작업해 협조하라”고 촉구했다.
정 원내내표는 또 문 전 대표와 함께 이재정 당시 통일부 장관, 김만복 전 국가정보원장 등에 대해서도 “회고록 내용을 일방적으로 부인만 할 게 아니라 검찰에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하든지, 아니면 국회 운영위원회나 정보위원회에 나와서 정확하게 소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원진 최고위원은 “그동안 더민주의 강경 친노세력들은 항상 북한과 관련된 일, 안보와 관련된 일에 대해 우물쭈물 하거나 북한과 같은 특히 바깥 종북좌파들 생각과 같은 행태를 취해왔다”며 “더민주의 정체성이 무엇인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장우 최고위원(대전 동구)은 “유엔 북한인권결의안 투표 시, 불참, 기권, 찬성, 기권의 갈지자 행보를 보면 한마디로 부끄러운 북한의 시녀정권으로 밖에 볼 수 없다. 대한민국의 주권 포기선언과 진배없다”며 “문 전 대표는 국민 앞에서 공개사죄하고 신속하게 정계를 은퇴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강석호 최고위원은 “국가의 보편적인 인권문제를 일일이 북한에게 보고를 하고, 결정한 부분에 대해 문 전 대표의 국가관과 안보관에는 심각한 하자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만일 그가 대북정책도 북한에게 물어보고 결정하는 식이라면 대한민국 대통령이 될 경우, 사드배치를 북한 김정은에게 물어보고 결정할지도 모를 일”이라고 꼬집었다.
더민주 추미애 대표는 이날 최고위에서 “우리나라 대통령과 집권당, 검찰권력은 한참 낡은, 정말 환멸스러운 종북몰이 놀음에 도끼자루 썩는 줄 모르고 있다. 참으로 한심하다”며 “그러니 박근혜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이 역대 최저치인 26%로 떨어지지 않겠는가”라고 반문했다.
추 대표는 “북핵 미사일·한진해운·안보·민생위기는 뒷전이고, 해도해도 끝이 없는 ‘최순실 게이트’ 의혹들로 대통령의 도덕과 신뢰는 바닥으로 추락했다”며 “이렇게 나라가 총체적 난국인데 새누리당은 이성을 잃은 듯 하다. 최순실 게이트를 덮으려 우리 당 대선후보를 상대로 흠집내기, 명예훼손을 서슴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더민주는 문 전 대표에 대해 사실관계 확인없이 명예훼손 한 것과 관련해 법적 대응 뿐 아니라 우리 당 대선 후보 대해 허위사실로 비방하고 흠집내기 한다면 그런 문제들도 강력히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아무리 미르·K스포츠재단 비리, 최순실 관련 의혹을 덮고 싶겠지만 그럴 수 없다”면서 “국감을 파행시켜도 막을 수 없고 색깔론으로도 막을 수 없는게 비리의혹”이라고 주장했다.
김영주 최고위원은 “2011년 5월 청와대 비서관과 국정원, 통일부 고위인사가 북한 측과 만나 천안함 사건, 연평도 도발에 대해 북한 측에 돈봉투를 주며 ‘제발 유감이라도 표시해 달라. 남북정상회담 개최를 빨리 추진시키자’고 한 것이 북한에 의해 드러났고 관련자들은 이를 부인하지 못했다”며 “선거를 위해 국민의 생명을 위협하고 겉으로는 대북강경 발언을 쏟아내면서 북한에 구걸하다 들킨 이러한 세력들이 다시는 정부에서 일할 수 없도록 국민과 함께 만들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전해철 최고위원은 “새누리당의 철 지난 색깔론 공세에 현혹될 만큼 국민은 어리석지 않다”며 “참여정부 출신 외교장관의 500쪽이 넘는 회고록 중 일부분만 발췌하고 침소봉대해 제대로 된 사실 확인도 없이 내통이라는 자극적인 단어로 문 전 대표 공격하는 의도를 모르는 바가 아니다. 그 대응 방식을 보면 안쓰럽다는 생각마저 든다”고 비판했다.[충남일보 김인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