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내주 인적쇄신 단행할듯
朴대통령, 내주 인적쇄신 단행할듯
지지율 추락 영향 미칠 듯… 거국 내각 구성엔 부정적
  • 전혜원 기자
  • 승인 2016.10.27 1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 대통령이 최순실 씨 국정개입 의혹 파문의 수습을 위한 인적쇄신방안이 내주 중에는 단행될 것으로 예상됐다.
당초 박 대통령은 본인의 잘못을 참모진과 내각에 떠넘기는 모양새라는 점에서 ‘비서진 총사퇴’나 ‘전면 개각’ 등의 정치권 요구에 부정적 인식을 가졌던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전날 새누리당으로부터 ‘전면 인적쇄신’을 공식적으로 요청받은 뒤 이정현 대표에게 전화를 걸어 “당의 제안에 대해서 심사숙고하고 있다”고 밝혀 사실상 수용 의사를 내비쳤다.
다만 여당 일각과 야권의 요구대로 청와대 수석비서관 이상 참모들과 정부 각료를 전부 바꾼다면 심각한 국정 공백으로 당장 북한 핵·미사일 도발과 경제 위기에 대응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선별 교체 카드를 선택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이에따라 ‘최순실 사태’에 직간접적으로 책임이 있거나 정국 운용에 부담이 되는 측근 참모 4∼5명이 교체 대상으로 꼽힌다.
우선 대통령비서실을 책임지고 있으면서 최 씨의 연설문 관여 의혹에 대해 논란을 부른 이원종 비서실장이 물러날 가능성이 거론된다.
아울러 최 씨에게 사전 유출된 일부 연설문과 동일 아이디를 쓰는 것으로 보도된 정호성 부속비서관을 포함해 이재만 총무비서관과 안봉근 국정홍보비서관(당시 제2부속비서관)이 여기에 포함될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이번 사태와 직접 관련은 없지만 야권으로부터 몇달째 사퇴 요구를 받고 있는 우병우 수석은 최 씨에 대한 검찰수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위치로 여겨져 청와대 내부에서도 퇴진이 불가피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안종범 정책조정수석의 경우에는 미르재단 관련 의혹에 연루돼 있다는 보도가 쏟아져 교체를 검토할 가능성이 있다.
황교안 국무총리 교체로 쇄신 의지를 보여주는 방안도 청와대 내에서 거론된다.
그러나 청와대는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 등 야권에서 요구하는 거국 중립내각 제안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입장이다.
박 대통령이 들끓는 여론을 진정시키기 위해 예상되는 교체 범위보다 큰 폭의 쇄신 카드를 꺼낼 수 있다는 관측도 있다.
발표된 리얼미터의 26일 하루 동안의 결과만 보면 긍정 평가가 17.5%에 그치는 등 민심 이반이 심각한 것으로 확인돼 특단의 조치를 고민할 것으로 보인다.[충남일보 전혜원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