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수학교육 위상 ‘전국 최고’
대전 수학교육 위상 ‘전국 최고’
대한민국 수학교육상 2년 연속 전국 최다 수상
  • 한내국 기자
  • 승인 2016.12.18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정현 교사
▲ 장소영 교사
▲ 김정주 교사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공동 주관하는 대한민국 수학교사상에 대전글꽃초 김정주 교사, 대전가오중 장소영 교사, 충남고등학교 박정현 교사 등 총 3명이 수상자로 선정됐다.
이번 대한민국 수학교사상은 전국 초·중·고 전체 수학교사 중 단 10명을 선정했다. 시도별 수상 현황을 볼 때 서울 1명, 경북 1명, 인천 2명, 경기 3명, 대전 3명으로 입상비율로 볼 때 최다배출이라는 전국 최고의 성과를 거둔 것이다. 특히 작년에도 동일 수상에서 3명이 수상한 바 있어 2년 연속 3명씩 총 6명 배출이라는 우수한 결실을 맺어 한층 높아진 대전 교사들의 위상이 입증되었다.
‘대한민국 수학교육상’은 수학교육 발전에 기여한 교원을 선정하여 발굴, 포상하여 교원의 자긍심을 높이고 우수 사례를 확산함으로써 수학 교육 내실화를 위해 시행되고 있다.
선정기준은 학생 중심의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 개선, 활동과 탐구 중심의 배움을 즐기는 수학교육 실현에 공헌한 교원을 대상으로 하며, 세부 심사기준은 수학수업개선실천사례, 수학평가 실천 사례, 외부 소통 사례 등의 실적에 중점을 두었다. 
입상자인 대전글꽃초 김정주 교사는 전국 진단평가 출제 검토위원, 컨설턴트 및 인성중심수업지원단, 수학과 관련 강의 등 다수 활동했으며 학생중심 놀이 수학 수업으로 전국 워크숍 수업공개 등 초등학교 수학수업개선에 공헌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했다.
‘감동소나기’ 거꾸로 교실 수업을 실천한 대전가오중 장소영 교사는 예술 활동과 연계한 MIA로 즐거운 수학 수업 등 학생 참여형 수업 및 평가 개선에 앞장서고 있으며 교수학습 자료 개발, 수학 체험 행사(13회), 공개 수업, 강연 및 발표, 컨설턴트, 연구회 활동, Math Helping Plan 운영, 자유학기제 우수사례 공유 등 활동을 인정받아 수상하였다.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 육성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한 충남고 박정현 교사는 인성 덕목이 내재된 수학과 교수·학습 방법을 개발·적용하였다. 특히, 수업 중에 도입부분에서 실시되는 ‘수업머리 인성교육’과 마무리 평가단계에서 ‘수학 찾기’ 등은 학생이 바른 인성을 함양하고, 수학의 활용성을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해결하도록 브랜드 있는 수업을 전개한 바 있다.[충남일보 한내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