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대선 후보 경선시기 ‘7·9월’2개안 당 지도부에 제출
한나라, 대선 후보 경선시기 ‘7·9월’2개안 당 지도부에 제출
‘이명박 전 시장, 법적·도덕적 문제 없다’ 결론
  • 김인철 기자
  • 승인 2007.03.11 1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 대통령후보 경선준비위원회는 7월과 9월 실시 2개안을 만들어 당 지도부에 제출했다.(자료사진 이명박(좌), 박근혜(우))
당직자, “경선룰 바뀌면 경선비용 크게 늘어나”

한나라당 대통령후보 경선준비위원회는 대선주자 진영이 경선룰 합의에 실패하자 7월과 9월 실시 2개안을 만들어 당 지도부에 제출했다.
또 이명박 전 서울시장의 비서를 지낸 김유찬씨의 ‘위증교사’ 폭로와 관련해선 이 전 시장에게 법적, 도덕적으로 문제가 없다는 결론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경선준비위는 특히 대선주자 진영이 경선시기와 방법에 대한 합의에 이르지 못하자 복수 중재안을 마련, 당 최고위원회의에 보고키로 했다.
복수 중재안은 7월 말로 선거인단 20만명이 참가한 가운데 경선을 치르는 안과, 9월초 유권자수의 0.5%가 참가한 가운데 치르는 안(23만 7천명)2가지다.
경준위는 두 개안에 대한 찬반입장이 팽팽히 맞서자 원안(6월, 4만)과 복수중재안 등 3개를 놓고 표결을 실시했다. 결과 원안 찬성자는 1명, 복수중재안 찬성자는 각각 5명으로 집계돼 복수안을 당 최고회의에 상정키로 했다.
이에 대해 이 전 서울시장 측은 “7월 이전에 6명이 찬성한 점을 들어 (이명박)캠프의 경선조기실시 주장에 무게가 실린 결정”이라고 평가했다.
박근혜 전 대표 측은 “공은 당으로 넘어간 만큼 합리적인 안이 나오기를 기다리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손학규 전 경기지사 측은 “두 가지 안 모두 이 전 시장과 박 전대표의 입장만 반영된 안”이라며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당 지도부는 12일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이 두개안 가운데 한 개를 선정할 지 아니면, 새로운 안을 마련할 지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각 대선주자 진영에선 중재안에 대한 견해차에도 불구하고 최고위원회의의 결정을 수용하겠다는 입장이어서 회의결과에 초미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경준위는 또 정인봉 변호사와 이 전 시장의 비서였던 김유찬씨가 이 전 시장에 대해 제기한 문제점에 대한 검증결과도 12일 최고회의에 보고키로 했다.
이사철 대변인은 검증결과 “형사절차를 밟을 대상이라고 보기 어렵고 도덕성에도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경준위는 당내외인사 8명으로 구성되는 검증위원회를 구성, 대선주자의 자질과 도덕성, 가족의 도덕성까지 검증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정책검증은 정책토론회에서 별도로 다루기로 의견접근을 이뤘다.
검증의 범위는 본인과 배우자 자녀, 본인과 배우자의 부모까지 대상으로 포함시키기로 했다.
검증위는 출범 즉시 본인과 가족의 재산, 병역, 납세, 범죄경력 등 각종 자료를 제출받아 검토하고 필요할 경우 청문회도 개최키로 했다. 또 사안의 특성상 진실규명이 어렵거나 무고 음해시 사법당국에 수사를 의뢰할 예정이다.
경준위는 이같은 내용의 논의결과를 최고위원회의에 보고하고, 활동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당의 한 당직자는 11일 “경준위가 당내 경선의 시기와 선거인단 규모를 ‘7월-20만 명’과 ‘9월-23만 명’으로 하는 2가지 중재안 중 최종적으로 양자택일이 이뤄질 경우 경선 비용은 예상보다 크게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당직자는 그러면서 “두 안대로 선거인단 규모를 현 당헌·당규의 5배 수준인 20만 명 선으로 늘리면 전화 면접을 통한 선거인단 선정과 여론조사에만 60억 원 정도가 들어갈 것”이라고 추산했다.
“순수 행사 비용을 지난 2002년 경선 수준인 40억 원 정도로 잡을 경우 모두 100억 원 정도의 비용이 드는 셈”이라고 이 당직자는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