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알아두면 유용한 경찰행정시스템
[기고] 알아두면 유용한 경찰행정시스템
  • 김솔민 순경 대전동부경찰서 기동순찰대
  • 승인 2017.07.03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민원을 접수해본 경험이 있는 사람들 중, 경찰서를 직접 찾아가야 하는 번거로움에 곤혹을 겪은 경우가 간혹 있을 것이다.
그래서 직접 경찰서를 찾지 않아도 집에서 인터넷만으로 경찰 민원을 손 쉽게 처리 할 수 있는 경찰행정시스템를 두 가지 소개하려한다.

첫 번째 경찰행정시스템은 바로 ‘이파인(E-fine)’이다.
이파인(www.efine.go.kr)은 교통범칙금 인터넷납부 및 교통조사예약 시스템의 영어줄임말로, 교통범칙금 및 과태료를 부과 받은 국민이 누구나 자신의 자택에서 편리하게 이를 납부할 수 있도록 만든 행정시스템이다.

‘앗, 방금 속도가 높아서 카메라에 찍혔나?’
차를 운전하는 사람들 중에선 가끔씩 무인교통위반단속카메라 밑을 지나면서 위와 같이 생각하며 며칠을 찜찜하게 보낸 경험이 있을 것이다.
이를 고려하여 이파인에서는 과태료의 납부뿐만 아니라 최근무인단속내역 까지도 공인인증서 로그인만으로 간편하게 확인 할 수 있다.
또 1년간 무위반·무사고 운전자에게 특혜점수10점을 부여하여 벌점10점을 상계시켜 주는 제도인, ‘착한운전마일리지’를 로그인 후 동의버튼 하나만으로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다.

두 번째, 경찰행정시스템은 바로 ‘형사사법포털(KICS)’이다.
형사사법포털(www.kics.go.kr)은 법무부에서 관장하는 행정시스템이다.
이 사이트에서 가장 눈여겨 볼 만한 것은 형사사건조회와 범죄피해자지원 항목이다.
혹시 자신이 폭행, 절도등의 형사사건의 고소·고발인 혹은 피해자가 되었을 때 형사사법포털에 접속하여 회원가입 후 사건조회 항목에 들어가면 현재 사건의 접수일자, 사건번호, 접수번호, 진행상태등을 확인 할 수 있다.

또 범죄피해자지원 항목에 들어가면 지원제도 및 지원기관등을 알 수 있고, 피해유형별로 대처요령 또한 알아 볼 수 있다.
국민의 바람에 맞춰 국민의 편의를 위해 만들어진 각종 민원시스템.
이를 이용하여 모든 국민들이 편리하게 민원을 처리 할 수 있기를 바란다.[김솔민 순경 대전동부경찰서 기동순찰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