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영 의원 “북측 남북정상회담 공감”
이화영 의원 “북측 남북정상회담 공감”
靑 “이해찬 특사 아니다”
  • 한내국 기자
  • 승인 2007.03.12 1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해찬 전 총리와 함께 북한을 방문한 열린우리당 이화영 의원은 “6자 회담 워킹그룹에서 성과가 나오면 필연적으로 남북 정상간의 합의사항이 나올 수 밖에 없다”면서 “그러면 자연스럽게 정상회담으로 이어질 것이란 의사를 북측에 전달했고, 북측도 공감했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12일 오후 귀국에 앞서 중국 베이징에서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 이같이 밝히고 “이번에 만난 인사들이 정상회담을 결정할 수 있는 위치인진 모르겠지만, 전반적인 상황 인식의 공유를 보면 자연스럽게 그렇게 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이 전 총리의 의사가 대통령 의사라고 해석해도 될 것 같고, 특별한 메시지는 아니었으나 정상회담 등 정세와 관련해 의사를 교환한 것은 상당부분 대통령과 교감이 있었다고 봐도 된다”고 설명했다.
이 의원은 그러나 “이번 방북기간동안 김정일 국방위원장과는 만나지 않았고, 만날 계획도 없었다”고 덧붙였다.
한편 윤승용 청와대 홍보수석은 이날 대통령 정무특보인 이 전 총리가 김영남 북한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을 만나 김정일 국방위원장에게 보내는 노무현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보도를 일축했다.
윤 수석은 “이 전 총리는 대통령의 특사가 아니었기 때문에 친서도 당연히 있을 리 없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