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아시아 산림협력 첫 단추, 한-카자흐 우호의 숲 준공
중앙아시아 산림협력 첫 단추, 한-카자흐 우호의 숲 준공
산림청, 카자흐스탄 수도 아스타나시에 한국식 정원 조성
  • 이훈학 기자
  • 승인 2017.09.28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산림청이 27일 카자흐스탄의 수도인 아스타나시에 한-카자흐스탄 우호의 숲을 조성하고 준공식을 가졌다. [사진 = 산림청 제공]


산림청이 27일 카자흐스탄의 수도인 아스타나시에 한-카자흐스탄 우호의 숲을 조성하고 준공식을 가졌다.
양국은 산림협력 추진을 위해 2014년 6월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첫 사업으로 산림청·주 카자흐스탄 대한민국 대사관·아스타나시·카자흐스탄 산림야생동물위원회 등 유관기관이 협력해 우호의 숲을 조성했다.
우호의 숲은 한국과 카자흐스탄의 지속적인 협력을 기원하는 상징물이며, 한국식 정원을 모티브로 정자·기와담장을 설치하고 무궁화·소나무 등을 식재했다.
뿐만 아니라 대통령궁·정부청사가 위치한 중심지에 조성되어 시민들의 휴식장소로 활용되고 카자흐스탄에 거주하는 10만여 명의 고려인에게도 의미 있는 장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카자흐스탄은 국토의 10%에 이르던 산림면적이 경제개발과 불법벌채·산불·사막화 등 산림재해로 인해 지속 감소하고 있어, 이번 사업을 통해 산림면적이 확대되고 산림관리능력 배양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산림청은 이번 산림 조성 경험을 바탕으로 한-카자흐스탄 산림협력 후속사업을 발굴해 추진할 예정이다.
김용관 국제산림협력관은 “한-카자흐 우호의 숲이 카자흐스탄에 거주하는 고려인들에게 마음의 안식을 주고, 카자흐스탄의 국민들이 한국에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충남일보 이훈학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