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업인이 살기 좋은’ 해양수산도시 조성 온힘
‘어업인이 살기 좋은’ 해양수산도시 조성 온힘
태안군, 올해 총 747억 원 투입… 항구 정비·어업인 휴게공간 조성 등 사업 추진
  • 문길진 기자
  • 승인 2017.10.19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해안권에서는 유일하게 해양수산부의 ‘해양치유 연구개발’ 협력 지자체로 선정된 해양수산도시 태안군이 올 한해 관내 어업인의 편익증대 및 복지수준 향상을 위해 총 747억 원을 투입, 어업 생산기반 구축 및 해양관광 활성화 사업을 추진하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군은 19일 해양수산과 정례브리핑을 갖고, 올해 △어업 및 해양관광 기반시설 확대 투자 △복지시설 확충 △투자사업의 효율화 등 수산업 발전과 어업인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에 나서고 있다고 밝혔다.

우선, 군은 선착장을 이용하는 어업인 및 관광객들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지난 3월부터 총 사업비 15억 원을 들여 미포항·가경주항·당암항·개목항 등 4개소에 대한 선착장 보강 공사를 추진, 12월 준공을 목표로 사업을 순조롭게 진행하고 있다.
아울러, 축제장 등 관광지 인근 항구에 대한 정비에도 나서 남면 신온리 드르니항에 총 66대의 차량이 주차할 수 있는 주차장을 조성하고 백사장항에서는 주변 정비 사업을 펼치는 등 관광 활성화와 어업인들의 편익 증대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다는 복안이다.

기반시설 확충을 통한 어업인 복지향상에도 발 벗고 나선다.
군은 나잠어업인을 위한 여성 친화적 휴게공간 조성을 위해 해녀휴게실 2개소를 건립키로 하고 지난 2015년 11월부터 사업에 돌입했으며, 지난 5월 안흥항 해녀휴게실을 준공하고 이달 중 모항항 해녀휴게실 공사도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안면읍 백사장항에는 오는 12월 준공을 목표로 수산물직매장 건립을 추진 중이며, 사업이 완료되면 수산물의 신속한 처리와 유통기능 강화로 수산식품 공급체계를 구축하는 등 지역생산 수산물의 판로개척을 통한 어업인 소득증대의 효과가 기대된다.

이밖에, 모항3리(만리포) 어업인회관 증축 공사가 이달 중 마무리될 예정이고 근흥 도황·소원 신덕·소원 송현 어촌계회관 증축 및 건립 공사도 순조롭게 진행되는 등 지역 어업발전을 위한 각종 사업 추진에 탄력이 붙고 있다.[충남일보 문길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