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 농기계 순회수리교육·임대사업 성공리에 마무리
청양, 농기계 순회수리교육·임대사업 성공리에 마무리
  • 김광태 기자
  • 승인 2017.12.28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양군이 운영하는 농기계 순회수리 교육 및 임대사업이 올해도 큰 호응 속에 마무리 됐다.
농기계 수리와 안전이용 교육을 병행하는 농기계 순회수리교육은 올해 총 150회에 걸쳐 운영돼 경운기, 관리기, 방제기, 동력예초기 등 2504대를 수리, 1570명에게 수혜를 주었다. 이는 실수요자 중심 현장 기술교육을 통해 농업기계 취급조작 및 자가 점검·정비 능력을 배양하고 안전사고 예방에도 큰 도움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올해 농기계 임대 이용실적은 3948건, 5071일 사용으로 전년보다 10%가 증가했다. 이 같은 농기계 임대사업은 농가경영비를 절감해 주고 이는 농가소득 증대로 이어져 더 큰 효과를 내고 있다. 특히 농번기 주말 임대는 농업인 편의 지향 행정으로 큰 호응을 얻었으며, 방문 또는 전화, 홈페이지를 이용해 신청할 수도 있어 일손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농가의 시간적·경제적 부담을 덜어 주기도 했다.
군 농업기술센터는 농업인이 직접 구입하기 어려운 고가의 특수 작업기 등을 포함해 57종 572대의 농기계를 갖추고 있으며, 내년에는 양파이식기 등 12종 45대의 농기계를 추가 구입해 영농현장에 투입 적기 기계화 영농을 실현할 방침이다. 또한 드론 운전조작 기술 교육을 마련해 최첨단 드론 방제기 및 예찰용 드론을 활용한 4차 산업혁명에 대응, 현장적용 기술을 선도해 나갈 계획이다.
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농기계 수리 및 임대사업으로 영농의 편리성을 증대하고, 농기계 구입비용을 절감해 경영비 부담을 해소해 농가소득 향상에 이어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충남일보 김광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