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보이지 않는 위험, ‘블랙아이스’ 현상
[기고] 보이지 않는 위험, ‘블랙아이스’ 현상
  • 장수빈 순경 서산경찰서 해미파출소
  • 승인 2018.01.11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수빈 순경 서산경찰서 해미파출소]

전국적으로 폭설이 내리면서 도로에 살얼음이 끼는 현상, 이른바 블랙아이스 때문에 곳곳에서 교통사고가 잇따르고 있다.
블랙아이스(Black Ice)란 기온이 갑작스럽게 내려갈 경우 녹았던 눈이 다시 얇은 빙판으로 얼어붙은 현상을 말한다.

또한 아스팔트 색과 같은 색으로 얼어버리기 때문에 쉽게 확인이 불가해 갑작스러운 교통사고를 유발하며 제설 작업을 위해 도로 위에 뿌려진 염화칼슘과 도로 위에 남아있던 눈 속 수분이 결합하여 도로 표면을 미끄럽게 하는 슬라이딩 효과가 발생하기 때문에 더욱 심각하다.
만약 블랙아이스 위를 달릴 경우 얼음 위를 달리는 것이나 마찬가지이다.

블랙아이스는 일반 도로보다 14배, 눈길보다 6배 더 미끄럽고 눈으로 식별하기도 어렵기 때문에 도로의 무법자이다.
블랙아이스로 인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안전수칙을 지켜야 한다.
첫째는 앞차 타이어 자국을 따라가는 것이 안전하며 항상 차 간 거리를 넓혀 제동거리를 확보하는 등 만일의 사고를 대비해야 한다.
두 번째로는 커브길에서 블랙아이스로 인한 사고확률이 3배 이상 올라간다고 한다.

커브시에는 서행해야 하며 급제동이나 급출발을 하지 않아야 한다.
무엇보다 블랙 아이스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미리 제동효과가 뛰어난 스노우 타이어를 장착하고 정기적으로 차량을 점검하는 습관을 길러야하며, 숙련된 운전자라 하더라도 자신의 운전 실력을 과시하지 않고 주의사항을 숙지해 안전운전을 생활화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