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군, 시설하우스 난방기 점검·농업기계 보관관리 순회교육
청양군, 시설하우스 난방기 점검·농업기계 보관관리 순회교육
  • 김광태 기자
  • 승인 2018.01.24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김광태 기자] 청양군이 겨울철 농업기계 동파예방 및 시설 하우스난방기 점검에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군 농업기술센터는 겨울철 농업기계의 적절한 후속관리 및 보관요령 준수를 통해 기계의 수명연장과 유지보수비 절감을 도모하고자 적극적인 홍보와 각 읍면 순회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시설하우스 난방기 사전 점검을 통해 고장으로 인한 농작물 피해가 없도록 하는 한편 겨우내 보관하는 농업기계를 미리 점검해 봄 영농철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다.

농업기계는 기온이 낮을 때 자연 부식이 심해 잘못 보관하면 수명이 단축되고 잦은 고장을 일으킬 수 있다. 이에따라 기체에 녹이 발생하거나 부식되는 것을 막기 위해 기름칠을 한 후 가능하면 습하지 않은 실내에 보관하고, 실내에 보관이 어려운 경우는 비와 눈을 피할 수 있도록 덮개를 씌워 보관 한다. 또한 각종 볼트와 너트는 잠김 상태를 점검해 풀려 있으면 바로 조여주고, 반대로 클러치레버, V벨트는 풀림상태로 보관해야 한다.

특히 냉각수는 완전히 빼내어 동파를 방지하며 냉각수 없음을 표기해놔 냉각수 없이 운전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농기계 수리와 함께 안전사고 예방교육을 병행해 농업인이 안전하게 영농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