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포 신도시 열병합발전소 업무, 정무부지사→기획실장 이관
내포 신도시 열병합발전소 업무, 정무부지사→기획실장 이관
민선6기 업무 일관성 고려… 충남도 '청정 연료' 입장변화 없을듯
  • 우명균 기자
  • 승인 2018.01.28 16:38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우명균 기자] <속보>= 충남도청 및 도의회, 충남경찰청, 충남교육청 등 충남의 '행정타운'이 위치해 있는 내포 신도시에 열을 공급하는 열병합발전소 업무가 기존의 충남도 정무부지사 소관에서 기획조정실장으로 이관된다.

업무 이관의 배경은 최근 신임 정무부지사 취임을 맞아 논란이 되고 있는 열병합발전소 문제에 대해 충남도가 민선 6기를 마무리하는 시점에서 업무의 연속성과 일관성을 고려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이에 따라 내포 신도시 주민·충남도의회 등과 사업자측간 갈등을 빚고 있는 열병합발전소 연료의 경우 충남도의 '청정 연료' 입장에는 변화가 없을 것으로 확실시된다.

최근 취임한 윤원철 정무부지사는 기자 간담회에서 안 지사의 민선 6기를 기존의 기조를 유지하면서 충남도정을 안정적으로 이끌 것임을 피력했다.

윤 부지사는 특히 열병합발전소 문제에 대해 "그동안 테스크포스팀을 갖춰 정무부지사가 업무를 전담했으나 이번 본인의 취임 이후 기획실장 소관으로 업무가 이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윤 부지사는 긴담회에서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청정 에너지 사용을 요구하고 있다"며 "내포의 경우 안 지사가 지난해 송년 기자회견에서 언급한 기조를 그대로 유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집단 에너지 시설은 주민 수용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LNG 등을 비롯해 대체 가능한 청정 에너지를 적극적으로 모색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 부지사는 "산자부와 사업자측과 협의를 통해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주민의 입장에서 해결점을 찾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에 앞서 안희정 충남지사는 최근 기자 간담회에서 주민 건강과 환경에 심각한 피해를 줄 우려가 있는 고형폐기물 연료(SRF) 배제 방침을 분명히 한 바 있다.

안 지사는 간담회에서 "새 정부의 에너지 정책 전환과 주민 수용성 등을 감안할 때 사용 연료로 SRF 사용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며 "대체 에너지로 바꾸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고 못박았다.

이어 "내포 신도시 주민들이 열병합 발전시설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있고, 미세먼지 이슈와 화력발전 문제 제기가 국가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다"며 "새 정부 들어 기존의 SRF 열병합 발전시설에 대한 정책 전환이 이뤄지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내포 신도시는 열공급 시설의 대체 연료를 무엇으로 할 것인 지를 놓고 논의 중"이라고 소개했다.

충남도가 추진하고 있는 대체 연료로는 LNG와 수소연료 전지가 꼽히고 있다.

안 지사는 "현재 산자부와 기존 사업자, 또한 수소연료 전지사업과 관련해서는 신규 사업자가 등장함으로써 3자 간 협상 과정에 있다"고 덧붙였다.

안 지사는 지난해 말 송년 기자회견에서도 내포 신도시 열병합발전소 사용 연료로 SRF를 반대한다는 입장을 거듭 확인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도봉 2018-02-05 15:40:02
타는 쓰레기 배출하시면 집에 쌓아두실거죠?

정은주 2018-01-31 20:54:26
청정연료 사용 적극찬성!!!!
주민들생각해서 청정연료사용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