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업통계조사에 적극 협조를
건설업통계조사에 적극 협조를
  • 충남일보
  • 승인 2008.03.26 1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봄과 더불어 올해도 건설업통계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금년에도 예외 없이 2007년도 한 해 동안 건설 활동을 수행한 건설업체를 대상으로 2008. 3. 17 ~ 4. 15일에 걸쳐 ‘2007년 기준 건설업통계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건설업통계조사는 국가지정통계로 1985년 기준 조사부터는 건설업부문의 유사통계 통합실시 계획의 일환으로 통계청, 대한건설협회, 대한전문건설협회, 대한설비건설협회, 한국전기공사협회, 정보통신공사협회, 대한시설물 유지관리업협회가 정부승인 통계를 작성하게 되어 통계청과 공동으로 통합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한국표준산업분류의 대분류 ‘F.건설업’으로 분류된 건설업체를 대상으로 실시되는 건설업통계조사는 우리나라 건설업부문의 종사자수, 급여, 매출액, 부가가치, 유형고정자산, 공사실적 등에 관한 사항을 조사하고 건설업부문의 구조 및 활동실태를 파악하여 정책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제공된다.
조사방법으로는 건설관련 협회에 등록한 전수조사 대상사업체는 관련협회를 통한 조사보고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전기공사업, 정보통신공사업 등록업체 중 개인업체(표본조사)와 소방시설공사업, 오수처리설계시공업 등록업체(전수조사), 기타(소방, 오수) 등록업체 중 상위업종을 겸업하는 사업체는 지방통계청 담당공무원에 의한 방문면접조사로 이루어진다.
최근 정보화시대의 사회에서 요구되고 있는 통계수요는 나날이 증가하고 있는 반면 개인 또는 기업이나 사업체에서는 정보유출 방지 등을 이유로 정보제공을 꺼려하고 있어 조사환경이 더욱 열악해 지고 있다. 이 조사에서 수집된 개인 또는 기업체 등의 비밀에 속하는 사항은 통계법(제33조, 34조)에 의하여 엄격히 보호되고 있으므로 조사원을 믿어 안심하고 조사에 임해 주시기를 바란다.
통계의 신뢰성은 무엇보다도 응답자의 적극적인 호응과 사실 그대로의 답변이 가장 중요하다. 이번 조사에 다소 불편함이 따르시더라도 지역경제발전에 소중한 기초자료가 된다는 점을 깊이 이해하시고 적극 협조해 주시기를 당부 드린다.

/ 임명선 대전충남지방통계청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