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텀’만난 의료기술, 안과 진단 정확도 높인다
‘팬텀’만난 의료기술, 안과 진단 정확도 높인다
표준연, 망막진단장비 평가용 표준 안구팬텀 개발
  • 이훈학 기자
  • 승인 2018.03.08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과용 망막진단장비(OCT)로 촬영한 사람의 망막(왼쪽)과 표준 안구팬텀(오른쪽) 영상.[사진=표준연 제공]
안과용 망막진단장비(OCT)로 촬영한 사람의 망막(왼쪽)과 표준 안구팬텀(오른쪽) 영상.[사진=표준연 제공]

[충남일보 이훈학 기자] 한국표준과학연구원(KRISS)은 나노바이오측정센터 이상원 책임연구원팀이 대표적인 망막 진단 장비인 광간섭단층촬영기(OCT)의 성능을 평가할 수 있는 표준 안구팬텀을 개발했다고 8일 밝혔다.

우리 눈의 망막은 빛을 감지하며 시력을 결정하는 핵심 조직이지만, 두께가 0.5 mm 미만으로 한 번 손상되면 복구가 불가능하다. 

당뇨망막병증, 황반변성과 같은 안과 질환을 늦게 발견하면 실명까지 초래하는 원인도 얇고 손상에 취약한 망막 특징 때문이다.

‘눈을 찍는 CT’라고도 불리는 OCT는 안과 질환을 진단하고 치료 경과를 확인하는 대표적인 망막 단층 촬영장비다. OCT는 현재 안과 의료영상장비 시장에서 가장 큰 시장을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OCT를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기업이 제품을 만들어도 광학적 성능을 평가할 방법이 없었기 때문이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국산 제품이 국내 식약처는 물론 미국식품의약국(FDA), 유럽통합인증(CE) 등의 해외 인증기관으로부터 의료기기 인허가를 받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연구팀은 두께와 길이를 정확히 측정할 수 있도록 표준화된 안구팬텀을 개발했다. 안구팬텀을 실제 안구 대신 OCT로 촬영하면 장비의 성능을 완벽하게 평가할 수 있다. 

표준 안구팬텀은 눈금이 표시된 자에 비유할 수 있다. 팬텀에 표시된 실제 눈금과 OCT의 3차원 영상 측정 결과를 비교하면 장비의 정확도 파악과 교정이 가능하다.

표준 안구팬텀을 통한 OCT의 정확한 성능 평가는 안과 진단의 정확도를 높일 뿐만 아니라 의료 데이터의 표준화도 기대해 볼 수 있다. 

현재 수입하는 OCT는 병원마다 규격이나 측정치가 다를 수 있지만 안구팬텀을 기존 장비의 교정에 사용하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모든 안과들의 진단 데이터를 표준화할 수 있다.

이상원 책임연구원은 “표준 안구팬텀으로 OCT 평가 체계가 확립돼 장비 국산화의 길이 열렸다”며 “표준화를 통해 양질의 의료 빅데이터를 축적해 망막은 물론 혈관까지 완벽히 구현, 눈을 대체할 수 있는 안구팬텀을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