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누쌤 한수현의 펫 스토리] 진드기퇴치제 만들기 "봄철 산책 필수품, 꼭 챙기세요"
[리누쌤 한수현의 펫 스토리] 진드기퇴치제 만들기 "봄철 산책 필수품, 꼭 챙기세요"
  • 리누공방 한수현 대표
  • 승인 2018.03.25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누공방 한수현 대표] 안녕하세요? 반려동물의 정신적, 육체적 건강지킴이 한수현 강사입니다.

한차례 꽃샘추위가 있었지만 이제 산책시키기 좋은 따뜻한 봄이 되었네요. 추위로 인해 그동안 산책을 자주 못나갔던 보호자들은 날씨 핑계는 이제 그만해야겠지요.

강아지들에게 산책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리고 건강한 강아지라면, 모든 강아지들은 산책을 좋아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강아지들의 산책은 그들의 신체적인, 정신적인 건강을 위해 반드시 필요합니다. 산책을 통해서 강아지들은 몸을 움직이게 되고 이로 인해 비만을 막고, 스트레스를 발산시키게 됩니다.

특히 요즘 시대는 보호자들이 거의 밖에 나가있는 경우가 많아서 실내에서 하루 종일 주인을 기다리는 강아지들이 많아졌습니다. 이러한 강아지들에게 주인이 돌아와서 해 줄 수 있는 가장 훌륭한 선물은 산책입니다.

많은 시간을 요구하는 것도 아닙니다. 30분 이내에 단 5분, 10분이라도 1일 1산책을 꼭 시켜주자고 다짐하고 실천하기를 전문가들은 권하고 있습니다. 산책을 통해서 주변에서 만나게 되는 사람들, 동물들에 대해 경계심이 생기지 않도록 사회성을 키워줄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맛있는 먹이와 간식을 주는 사람을 제일 따른다고 생각하겠지만, 사실은 산책을 시켜주는 사람을 가장 잘 따르고 좋아한다고 할 정도로 매우 중요합니다. 보호자와 산책을 할수록 보호자와 강아지와의 관계가 더욱 돈독해지게 됩니다. 산책하면서 하게 되는 훈련들 이를 테면 “안 돼”, “그만”, “이리와”, “기다려”와 같은 명령들을 여러 가지 상황에 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도 갖게 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중요한 산책할 때 꼭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오늘은 산책 시 필요한 필수품인 진드기 퇴치 스프레이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진드기들은 풀숲이나 잔디 속에 숨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나게 산책하고 돌아왔을 때 강아지들의 털 속에 숨어 있는 진드기들이 있는지 항상 살펴야 합니다. 진드기에 물렸을 경우 가려움증이 생기거나 피부가 빨갛게 달아오르며 부종이 생길 수 있고, 장시간 방치했을 때 강아지 건강에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또한 이것이 집안에 있는 이불이나 카펫 그리고 사람의 의류에도 옮겨갈 수 있기 때문에 세심하게 잘 살펴야 합니다.

시중에 나와 있는 퇴치제들도 많이 있지만, 강아지들의 피부와 피모에 자극을 주지 않으면서 효과를 볼 수 있는 천연 퇴치제는 아주 손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퇴치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떤 아로마에센셜오일을 쓰느냐 인데요, 그 중에서 클라리세이지와 시트로넬라를 추천합니다.

클라리세이지는 잎과 꽃에서 추출한 에센셜 오일입니다. 학명은 Salvia sclarea이며, salvia라는 라틴어 '안정‘,’‘치유’와 clarus라는 ‘맑다’라는 라틴어에서 유래 되었습니다. 중세시대에 충혈된 눈이나 피곤한 눈을 맑게 밝힌다는 의미에서 붙여졌다고 합니다.

클라리세이지는 상처의 감염을 방지해 주는 효능이 있고, 박테리아들로부터 오는 냄새와 다양한 피부 감염을 방지 할 수 있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 수치를 낮춰주고 짜증이나 불안감을 진정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시트로 넬라는 향수에 널리 사용되었던 오일이며 방충제로 유명합니다. 곤충들이 싫어하는 향을 가지고 있어서 피부에 바르거나 뿌려주면 모기나 해충으로부터의 공격을 막아주는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오일을 무수에탄올과 증류수와 섞어서 강아지들의 피모에 뿌려주면 진드기로부터 보호하는데 매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 됩니다.

오늘부터 우리 강아지들에게 ‘1일 1산책’ 해주겠다고 다짐해 주세요! 그리고 산책시 반드시 진드기퇴치제 뿌려주는 것 잊지 말아 주세요!

소독된 용기에 플로럴워터를 계량한다.
에센셜오일을 첨가한다.
워터와 오일이 잘 섞이도록 저어준다.
소독된 스프레이 용기에 담아주고 라벨 스티커를 붙여준다.
진드기퇴치제를 사용 전 흔들어 주고, 강아지 피모에 골고루 뿌려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