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경선룰 논란’ 확산
한나라 ‘경선룰 논란’ 확산
이번엔 ‘여론조사’ 놓고 유력 주자들 대립
  • 김인철 기자
  • 승인 2007.03.14 1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당이 경선 규칙을 마련하는 데 좀처럼 돌파구를 찾지 못하고 있다.
당 최고위원회가 경선준비위의 활동 시한을 연장하고, 각 주자간 협상을 다시 시작했으나 이번엔 여론조사 문제를 놓고 유력 주자들이 대립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명박 전 시장 측의 대리인인 박형준 의원과 박근혜 전 대표 측의 대리인인 김재원 의원은 14일 한 라디오 방송과의 전화 대담프로에 출연, 이같은 시각차를 분명히 드러냈다. 박형준 의원은 “각 캠프가 경선시기 등으로 팽팽히 맞서고 있는 만큼 당원과 국민들에게 어떤 안이 더 좋은지 물어보는 것이 당연하다”고 말했다.
반면 김재원 의원은 “당원과 국민의 뜻을 묻는데는 반대하지 않는다”면서도 “고도의 정치적 판단을 문외한인 국민들에게 묻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밝혔다.
특히 손학규 전 경기지사는 경선 불참을 심각히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자칫 경선 규칙을 마련키도 전에 경선구도에 중대한 변화가 일어날 지도 모른다는 관측이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한나라당 강재섭 대표는 이날 오전 당 최고위원 중진의원 연속회의에서 “내주 중반까지 당의 대선후보 경선 중재안을 제시하겠다”고 밝혔다.
강 대표는 그러면서 남경필 의원이 경선룰 문제에 대해 지도부가 조속히 결단을 내리라고 촉구한데 대해 “앞으로 7~10일 후엔 결론을 낼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강 대표는 “그동안 지도부는 경선룰 논의에 일체 관여하지 않았지만 이젠 충분히 논의가 됐기 때문에 복안을 갖고 거들어주기로 결심했다”며 “지도부가 최선을 다해서 어떤 후보의 이익을 보기 보단 국민들을 보고 무엇이 정권 창출하는데 좋은 방법이냐는 측면만 보고 이 문제를 해결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강 대표는 “경준위가 1차 활동을 통해 경선시기를 늦추고 선거인단 숫자를 늘리자는데 의견접근이 이뤄진 것은 소득”이라고 말해 1차 경선위 활동의 범위내에서 중재안이 마련될 것으로 관측된다.
이와 관련 유기준 대변인은 “경선준비위의 2차 활동시한은 오는 18일까지로 5일 남았지만 이 기간중에도 결론에 이르지 못할 경우를 감안해 한 말”이라고 설명했다.
남경필 의원은 회의석상에서 “경선준비위에 맡길 단계는 지나갔을 뿐 아니라, 맡기더라도 특별한 안이 오는 것이 아닌 만큼 지도부가 나와 있는 안에 대해 정치적 결단을 내리는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남 의원 외에도 이재창 의원 등 이날 회의에 참석한 3선 의원들도 남 의원의 이같은 주장에 동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