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리와 함께하는 독서토론교실] 3월의 추천도서 - 초등 5·6학년
[한우리와 함께하는 독서토론교실] 3월의 추천도서 - 초등 5·6학년
  • 김경례 한우리독서토론논술 대전둔산지부장
  • 승인 2018.03.28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경례 한우리독서토론논술 대전둔산지부장] ◇ 초등 5학년

화학제품

 화학제품 - 김희정/ 지학사아르볼 출판

화학이 없으면 일상생활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정도로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러나 DDT 문제, 체르노빌 원전 사고 등에서 알 수 있듯이 화학 물질을 잘못 사용하면 큰 피해를 입을 수 있다. 특히 우리가 생활에서 주의해야 할 것들로는 음식물에 들어 있는 식용 색소, 장난감에 들어 있는 각종 유해 물질, 화장품에 들어 있는 화학 물질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이 책을 통해 어린이들은 화학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제대로 알아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고, 주의할 수도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그리고 일상생활 속에서 화학 원리가 얼마나 많이 사용되는지 살펴보고, 지속 가능한 사회를 위해 화학이 발전해야 할 방향을 깨달을 수 있다.

 

용감한 닭과 초록행성 외계인

용감한 닭과 초록행성 외계인- 앤 파인/ 논장 출판

어느 날 우주선을 타고 온 초록 외계인이 골천지 농장에 와서 축사에 갇힌 닭들을 다 풀어 주고, 지구의 인간들을 초록 행성으로 잡아간다. 사람들의 욕심 때문에 그간 좁은 우리에 갇혀 살던 암탉은 자신과 같은 고통을 인간들이 겪지 않도록 초록 외계인 우주선에 올라탄다. 초록 행성에 도착한 암탉은 우연히 토크쇼 진행자를 만나 토크쇼에 나가게 되고, 초록 외계인들이 즐겨 먹는 인간이 좁은 축사에 갇혀 있다고 밝히며 곡식과 채식을 주로 먹으라고 말한다. 처음에 초록 외계인들은 귀 기울이지 않다가, 암탉이 어두운 곳에서 빛이 나지 않는 것을 보고는 관심을 갖게 된다.

많은 초록 외계인은 암탉의 말에 귀 기울이게 되고, 암탉은 자신의 자비의 임무를 완수하고 지구에 돌아온 후 《골천지 농장의 실화》를 써 앤드루와 제마에게 건네준다. 농장에서 살았던 닭의 이야기를 통해 인간의 욕심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동물에 대해 알아보고, ‘동물권’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다.

 

지도 요리조리 뜯어보기

지도 요리조리 뜯어보기- 권수진 외/ 미래엔 출판

생쥐는 우연히 지도 책을 보게 된다. 생쥐의 눈으로 하나씩 지도에 나와 있는 지식을 알아간다. 지구의 4분의 3이 바다이며, 지도 위에 있는 눈금이 위도와 경도, 그 위도와 경도에 따라 나라의 위치를 쉽게 알 수 있다. 세계를 실제 모습과 가깝게 그리기위해 다양한 세계지도를 만든 것도 볼 수 있다. 지도를 그리기 위해 필요한 축척, 기호, 색, 방향도 알려준다.

이 책을 읽고 지도의 개념과 특징을 알고, 우리 생활 속에서의 지도 활용 정도와 지도가 많은 정보를 한눈에 보여 주는 좋은 도구라는 것을 깨달을 수 있다.

 

◇ 초등 6학년

옥상 정원의 비밀

옥상 정원의 비밀- 박영란/ 북엔토 출판

수정이의 형은 사고로 죽었다. 어느 날 형이 나타나 수정이의 손끝에 싹을 심는다. 수정이는 손끝에서 자라난 나무로 형과 통신을 한다. 형의 여자 친구 연이누나는 수정이의 이야기를 믿고 옥상정원에서 형과의 만남에 같이 동참한다. 수정이 형과 같은 날에 가족을 떠나보낸 친구들까지 다 같이 옥상정원에 모여 그리운 사람들을 추억하며 마음의 상처를 치유한다. 이 책을 통하여 남겨진 사람들의 슬픔에 공감해 보고 나아가 떠난 이들을 함께 기억하는 연대의 필요성을 느껴 볼 수 있다

등장인물의 마음을 헤아려 보고, 큰 사고로 아픔을 겪은 사람들을 위로하기 위하여 우리가 어떤 노력을 해야 할지 생각할 수 있다. 이 책을 읽고 사랑하는 사람을 잃은 아픔에 공감하며 추모시를 써 보면 좋겠다.

 

 

GMO유전자 조작식품 안전할까?

GMO유전자 조작식품 안전할까? - 김훈기/ 풀빛 출판

GMO는 식량 문제 해결과 생산자의 높은 수익 등을 이유로 세계적으로 급격히 확산되어 가고 있다. 하지만 GMO에 관련된 기업만 이익을 보고 있을 뿐 생산량이 늘거나 생산자의 소득이 증대되고 있다고 볼 수 없다. 뿐만 아니라 안전성에 대한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이를 증명하는 연구 결과도 있지만 그 반대의 주장도 있어서 소비자들은 명확한 답을 얻기 어려운 상태이다. 가장 많은 GMO 곡물을 수입하고 있는 우리나라는 GMO 식품에 대한 표시조차 잘 되어 있지 않아 소비자들은 GMO인지 모르고 먹는 경우가 많다는 것도 문제이다.

GMO의 필요성과 안전성을 살펴보고, GMO 표시제를 비롯한 식품 표시제에 대하여 문제의식을 가지고 대안을 생각해 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