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누쌤 한수현의 펫 스토리] 아로마입욕제 만들기 - 온천욕 효과에, 보습까지 '일석이조'
[리누쌤 한수현의 펫 스토리] 아로마입욕제 만들기 - 온천욕 효과에, 보습까지 '일석이조'
  • [리누공방 한수현 대표]
  • 승인 2018.04.08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누공방 한수현 대표] 안녕하세요? 반려동물의 정신적, 육체적 건강지킴이 한수현 강사입니다.

몇 주 전부터 반려동물 산책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였는데요, 산책을 자주 나가거나 장시간 밖에서 보내다보면 먼지에 노출이 많이 되다보니까 보호자들께서 목욕을 자주시켜야 하나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목욕을 자주 하면 반려동물의 피부와 피모를 너무 자극을 주는 것 같아서 걱정이 되고, 목욕을 안하자니 찝집하다고 생각하시는 것 같습니다.

이번주 기사에서는 그 부분을 해결해 드리고자 반려동물 입욕제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천연입욕제는 천연 세정작용이 있습니다. 물 연수 작용이 있고 온천 효과가 있기 때문에 입욕제를 잘 사용하면 간단하게 씻길 수 있으면서 보습효과까지 줄 수 있어 매우 편리합니다.

입욕제를 '바쓰붐'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요, 이는 물방울이 폭탄처럼 올라오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입니다. 욕조나 대야에 물을 받고 바쓰붐을 넣어주면 보글보글 물방울이 올라오는 것이 보입니다. 그래서 어린이들도 매우 좋아하는 스파 용품 중 하나입니다.

아로마입욕제에 들어가는 주재료 중 가장 중요한 것은 탄산수소나트륨입니다. 중조라고도 하고, 베이킹소다라고도 하는데요, 친환경세제로 잘 알려져 있어 각 가정에서 다용도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빨래를 할 때에도 사용하고, 과일이나 채소를 씻을 때도 사용하는 가정도 많습니다. 그만큼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재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탄산수소나트륨에는 나트륨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소듐이라고도 불리는 나트륨은 소금의 구성 요소입니다. 바닷물을 증발시키면 남는 천연성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입욕제로 만들어 사용하면 비누 사용하고 난 후 높아진 pH를 낮춰주므로 피부를 부드럽게 해줍니다. 특히 아토피 피부나 민감성 피부를 가진 유아나 반려동물이 사용하면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탄산수소나트륨과 함께 여러 가지 기능성 첨가물을 넣어서 원하는 모양으로 만들 수 있는데, 가루형태부터 볼모양 또는 버블바로 만들면 원하는 타입에 따라 편리하게 쓸 수 있습니다.

여기에도 빠질 수 없는 기능성 첨가물에는 아로마 에센셜 오일이 포함됩니다. 그 중에서 추천해 드릴 에센셜 오일은 만다린인데요, 가장 큰 이유는 만다린이 가지고 있는 상큼한 과일향이 입욕시 기분을 좋게 하기 때문입니다. 만다린은 중국의 만다린 족에서 따온 이름으로 알려져 있고, 감귤류 과일로서 과일 껍질을 압착해서 추출한 에센셜 오일입니다.

만다린은 살균효과가 뛰어나고 혈액순환을 돕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항진균 효능이 있어서 곰팡이 감염을 억제할 뿐만 아니라 불면증이나 짜증과 분노를 진정시켜주고 분리불안도 완화시켜 줄 수 있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입욕제에 첨가했을 때 피부와 정신적인 건강까지 편안하게 해 줄 수 있습니다.

탄산수소나트륨과 같은 분말 재료들을 섞고, 에센셜오일을 첨가해서 원하는 형태로 모양을 빚어서 한 번씩 쓸 양으로 소분하여 랩으로 싸 놓으면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고, 여행시에도 편리하게 보관해 갈 수 있습니다.

사용할 때에는 세수대야나 욕조에 따뜻한 물을 받아서 그 안에 소분해 놓은 입욕제를 떨어뜨려서 풀어준 뒤 15~20분 정도 몸을 담그면 되고, 마지막 헹굼 할 때는 흐르는 물로 가볍게 씻어주면 됩니다.

반려동물을 목욕시킬 때 알아두어야 할 팁 중에 하나는 목욕 전 브러싱을 해주는 것입니다. 엉켜있는 털을 먼저 브러싱해서 풀어 준 뒤 목욕을 하고 나면 보다 말리는 과정에서 보다 쉽게 브러싱을 할 수 있습니다.

집안에 있다가 야외로 나오면 반려동물은 기분이 좋아서 잔디에 뒹굴기도 하고 풀숲이나 나무기둥을 찾아 다니면서 마킹도 하고 몸을 비비기도 하지요. 산책하고 오면 냄새가 난다고, 씻기기 귀찮다고 산책을 미루지 마시고 간편하게 해결 할 수 있는 방법들을 찾아보시고 입욕제도 잘 활용하시면서 반려동물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지낼 수 있도록 노력해주세요!

1. 탄산수소나트륨과 분말재료를 계량해서 잘 풀어줍니다.
2. 기능성첨가물들을 넣어서 색감도 다양하게 할 수 있고 효과도 업시킬 수 있습니다.
3. 바스볼: 공모양으로 한 번에 쓰기 좋게 소분하여 만들어 줍니다.
4 버블바 모양으로 빚어서 소분할 수 있습니다.
5. 욕조에 담긴 따뜻한 물에 입욕제를 넣어서 풀어줍니다.
반려동물 산책은 가장 좋은 선물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