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지식공유 플랫폼 구축… 논문·특허 등 자료 4만여건 공개
ETRI, 지식공유 플랫폼 구축… 논문·특허 등 자료 4만여건 공개
연구 부서·연구자·주제어·성과물 등 쉽게 검색 가능
  • 김성현 기자
  • 승인 2018.05.07 1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김성현 기자]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연구 성과를 국민들과 손쉽게 공유하기 위해 지식공유플랫폼(KSP) 사이트를 구축했다고 7일 밝혔다.

연구원이 만든 주요 연구 산출물을 한데 모아 자료를 공개하고 외부 유통을 보다 쉽게 만드는 이 플랫폼 주소는 https://www.etri.re.kr/ksp이다. 이 플랫폼은 연구 부서, 연구자, 주제어, 성과물 등을 쉽게 검색 할 수 있다.

연구원이 그동안 연구를 통해 성과를 낸 논문 2만 5000여 건을 비롯해 특허 9000여 건, 기술이전 보고서 4700여 건, 국제표준특허 300여 건, 기타 연구보고서 및 단행본 등 총 4만여 건을 일반에 제공한다.

ETRI가 제공하는 표준화 보고서, 인사이트 리포트(Insight Report) 등은 기획 시장자료로 가치가 상당해 해당 분야의 기술 동향 등 파악에 유익, 중소기업이나 관련 분야의 기술자 등 이용도가 높다.

ETRI는 향후 지속적으로 자료를 보강하고, 검색 기능을 강화할 계획이다. 특히 영문 이외에 한글로 검색하는 분야를 강화해 보다 많은 정보를 국민에게 개방할 방침이다.

ETRI는 본 플랫폼이 정부출연연구원 최초로 시도하는 종합 지식저장소가 될 것이고 연구성과-연구자-모든 성과를 아우르는 지식을 축적하고 공유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ETRI 이순석 커뮤니케이션전략부장은“지식공유 플랫폼의 개방을 통해 자발적인 전문기술 커뮤니티가 활성화 되어 다양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토대가 만들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