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4회 KAIST 조정훈 학술상에 ADD 홍윤기 박사 선정
제14회 KAIST 조정훈 학술상에 ADD 홍윤기 박사 선정
공기가열장치 개발· 운용성능 입증 성과 공로
  • 김성현 기자
  • 승인 2018.05.09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윤기 박사.[사진=KAIST 제공]
홍윤기 박사.[사진=KAIST 제공]

[충남일보 김성현 기자] ‘제14회 KAIST 조정훈 학술상’ 수상자에 국방과학연구소(ADD) 홍윤기 박사가 선정됐다.

9일 KAIST에 따르면 홍 박사는 기술 선진국들만이 보유한 공기가열장치의 개발과 그 운용성능을 입증하는 성과를 통해 그 공로를 인정받았다.

홍 박사는 그동안 기술 수입이 불가능한 극초음속 비행체의 내열 구조 및 추진기관 시험평가를 위한 지상시험장치 핵심구성품인 공기가열장치의 독자적인 설계 및 해석 연구를 수행해 왔다.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가 주는 과학기술 우수논문상과 방위사업청장 표창 등을 수상한 바 있다.

KAIST는 홍 박사 외에 KAIST 항공우주공학과 백승관 박사과정, 고려대 기계공학과 조원희 석박사통합과정, 공주사대부고 이재헌 학생 등 3명을 장학생으로 선발했다. 장학금 수여식 행사는 11일 KAIST 본원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한편 ‘KAIST 조정훈 학술상’은 2003년 5월 KAIST 로켓실험실에서 연구를 수행하던 중 불의의 사고로 숨진 故 조정훈 명예박사를 기리기 위한 상이다.

조 박사의 부친인 조동길 교수(공주대학교)가 유족보상금과 사재를 합쳐 KAIST에 학술기금으로 기부한 4억7800만 원을 기반으로 제정됐으며 2005년부터 매년 항공우주공학분야에서 뛰어난 연구업적을 이룬 젊은 과학자를 발굴해 시상하고 있다.
 
KAIST는 이 기금으로 조 박사가 재학했던 KAIST와 고려대, 공주사대부고에서 매년 각 1명씩 장학생을 선발해 장학금을 수여하고 있다. 학술상 수상자에게는 2500만 원, 대학(원)생은 400만 원, 고등학생에게는 300만 원의 장학금이 지급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