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문화교류 진흥 중장기 청사진 나왔다
국제문화교류 진흥 중장기 청사진 나왔다
문체부, 제1차 종합계획 발표…3대 정책목표·4대 추진전략 등 제시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전담기관 지정…종합정보시스템 11월 가동
  • 홍석원 기자
  • 승인 2018.05.28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홍석원 기자] 정부는 올해부터 지방자치단체 대상 공모사업을 통해 연간 8개 우수한 지역 국제문화교류 사업을 지원하기로 했다.

또한 국제문화교류 정보를 수요자들에게 체계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국제문화교류 종합정보시스템’을 오는 11월까지 구축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28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제1차 국제문화교류 진흥 종합계획(2018~2022)’을 발표했다.

문체부는 “국제문화교류 진흥법 제정 이후 처음 수립된 종합계획은 향후 5년간의 정책 방향과 추진 전략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종합계획은 ‘기관들 간 협력 부족’과 ‘국제문화교류 대상 국가 및 권역의 편중’ 같은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는 데 주안점을 뒀다.

종합계획은 ‘세계와 공감하고 협력해 모두가 행복한 국제문화교류’라는 비전에 따른 3대 정책목표와 4대 추진전략, 17개 세부 추진과제를 제시했다.

세 가지 정책목표는 ▲체계적인 문화교류 지원 ▲국제문화교류의 자율성 강화 ▲지속 가능한 문화교류 생태계 조성이다.

4대 추진전략으로는 ▲국제문화교류 진흥 체계화 ▲국제문화교류 대상의 다양화 ▲지역과 민간의 국제문화교류 활성화 ▲국제문화교류 기반 조성을 정하고, 이를 구체화하기 위한 17개 세부 추진과제를 제시했다.

먼저 국제문화교류 진흥 업무 전담기관으로 지정된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이 국제문화교류 지원 사업을 체계적으로 수행할 예정이다. 이 기관은 국제문화교류 진흥 조례를 2019년 12월까지 전 시도로 확대해 지자체의 국제문화교류 기반도 구축할 계획이다.

국제문화교류 정보를 수요자들에게 체계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국제문화교류 종합정보시스템을 구축해 오는 11월 가동할 계획이다. 이와함께 맞춤형 해외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2022년까지 약 80명 규모 국제문화교류 전문인력을 양성하기로 했다.

아울러 신남방협력 증진을 위한 문화교류 활성화에도 박차를 가한다.

교류협력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남방 국가(아세안 10개국) 및 북방 국가(러시아, 몽골, 중앙아 5개국) 대상 문화 분야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을 강화한다. 2020년부터는 개발도상국 문화 소외지역에 공연장, 전시실, 멀티미디어실 등이 집약된 복합문화공간을 조성하는 문화센터 구축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사진은 '2017 필코리아 인 런던' 공연 모습. (문화체육관광부 제공)
사진은 '2017 필코리아 인 런던' 공연 모습. (문화체육관광부 제공)

아세안 국가를 대상으로 K팝 뮤지션과 현지 뮤지션의 합동공연 ‘필코리아(Feel Korea)’행사를 개최한다.

필리핀(2019년·수교 70주년), 러시아(2020년·수교 30주년), 베트남(2022년·수교 30주년) 등 중대한 고비의 수교 기념일을 맞는 주요 국가들과 함께 문화교류의 해 행사도 추진할 예정이다.

국제문화교류 실태를 파악하기 위한 조사를 주기적으로 실시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 미래기술을 활용한 국제문화교류 사업을 지원하는 방안도 마련하기로 했다.

문체부는 이번 종합계획에 따라 내년 초에 수립되는 ‘국제문화교류 진흥 시행계획’과 17개 광역 지자체의 ‘국제문화교류 진흥 지역계획’을 통해 그 내용을 구체화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