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노인 학대 예방 위해 우리 모두 관심 갖자
[기고] 노인 학대 예방 위해 우리 모두 관심 갖자
  • 방준호 경위 서산경찰서 생활질서계장
  • 승인 2018.05.28 1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가 고령화 사회로 급격히 접어들면서 향후 10년에는 노인 인구 비중이 20%를 넘어서는 초 고령화 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노인 학대 범죄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 되고 있다.

더욱 심각한 것은 노인 학대 가해자들은 대부분 부양하고 보호해야 할 의무가 있는 자녀들이라는 것이다.
노인 학대 범죄의 유형은 노인에게 폭력을 휘두르거나, 보호가 필요한 노인을 방임하는 행위와 그 밖에 여러 가지 유형으로 나타나고 있다.

학대 원인은 가해자들의 폭력성과 더불어 주로 경제적인 이유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일회성이 아닌 상습적으로 발생하고 있다는데 그 심각성이 매우 크다고 생각 할 수 있다.

피해자는 대부분 자기방어 능력이 미약한 노인들로 자신이 당한 피해를 쉬쉬하며, 경찰에 신고하거나 주위에 도움을 요청하기를 꺼리고 있어 실제발생 대비와 비교 했을 때 신고 율은 극히 저조한 상태이다.

현재 노인 학대 범죄는 경찰의 새로운 치안수요로 국면을 맞고  있으며, 경찰도 노인학대의 심각성에 대해 관심을 갖고 노인 학대 예방 및 인식전환을 위한 교육과 홍보활동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노인 학대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우리사회는 노인 학대 예방을 위해 보다 큰 관심을 갖고 더 이상 학대받는 노인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