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1㎞급 MgB2 초전도선 제조 성공
국내 최초 1㎞급 MgB2 초전도선 제조 성공
  • 김성현 기자
  • 승인 2018.05.31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최초로 제조된 1km급 MgB2 초전도선.[사진=원자력연구원 제공]
국내 최초로 제조된 1km급 MgB2 초전도선.[사진=원자력연구원 제공]

[충남일보 김성현 기자] 출연연구기관과 국내 중견기업이 공동 연구의 노력으로 국내 최초로 1㎞급 MgB2(이붕화 마그네슘) 초전도선 제조에 성공했다.

한국원자력연구원은 ㈜삼동(대표 이이주)과 공동으로 길이 1㎞, 전기량 200A(암페어) 이상의 MgB2 초전도선 개발에 성공, 축하행사를 가졌다고 31일 밝혔다.

원자력연구원과 ㈜삼동은 초전도 원료 분말을 금속관에 넣어 기계적 공정으로 가공하는 ‘파우더인튜브법(Powder-in-tube)’을 이용해 국내 최초로 1㎞급 MgB2 초전도선 제조에 성공했다.
 
MgB2 초전도체는 초전도 임계온도(절대온도 39K, -234℃)가 높아 고가의 냉매인 액체 헬륨을 사용하지 않고 냉동기만으로도 초전도 상태를 만들 수 있어 차세대 전력 및 의료기기의 핵심소재로 각광받고 있다.

의료용 자기공명영상기기(MRI)나 초전도 전력기기에는 적정 수준 이상의 전류를 흘려보낼 수 있는 최소 1㎞ 이상의 초전도선이 필요하지만, 국내에서는 그 동안 생산하지 못했다.

이번에 연구원과 ㈜삼동이 200A(액체헬륨 온도 4.2 K 기준) 이상의 전류를 흘려보낼 수 있는 초전도선을 1㎞ 길이로 제조해 산업화 수준에 도달했다.
 
원자력연구원 방사선과학연구소는 2014년 2월 MgB2 초전도선 공정특허와 노하우를 전기소재 중견기업인 ㈜삼동에 기술 이전했다. 이후 같은 해 10월 체결한 ‘MgB2 초전도선 제조기술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 기술협력합의각서(MOA)’에 따라 연구원 내에 공동연구센터를 개설하여 ㈜삼동의 초전도선 제조연구를 다방면으로 지원해왔다.

연구원 임인철 방사선과학연구소장은 “이번 성과는 원자력연구원이 지속적으로 추진해 온 출연연‧기업 협력연구의 결실”이라며 “향후 5년 후 상용화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