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진호 경제칼럼] 남녀의 사랑과 이별 ‘결혼 경제학’ 이야기
[금진호 경제칼럼] 남녀의 사랑과 이별 ‘결혼 경제학’ 이야기
  • 홍석원 기자
  • 승인 2018.07.03 1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연금개발원 연구위원대전과학기술대 겸임교수
한국연금개발원 연구위원
대전과학기술대 겸임교수

사랑과 결혼은 경제관점에서 어떤 현상으로 이해가 될까? 2012년 영화 ‘건축학개론’은 국민 여동생 수지를 일약 스타의 반열에 올린 영화다. 건축학과에 다니는 승민은 건축학개론 수업 때 알게 된 음대생 서연에게 한눈에 반한다. 정릉에 사는 두 사람은 숙제를 같이 하면서 친해진다. 건축학개론 숙제를 빙자해 여기저기 여행 같은 데이트를 하고, 잠들어 있는 서연에게 입맞춤까지 할 만큼 승민은 서연에게 마음을 빼앗긴다. 자신의 마음을 표현할 방법도 없지만 서연의 마음은 더더욱 알 길이 없다. 15년이 흐른 뒤, 의사와 살다가 이혼한 서연은 제주도에 아버지와 함께 살 집을 지어달라며 승민을 찾아온다. 같이 일하는 건축가 후배와 결혼해서 미국으로 떠나기로 되어 있던 승민은 15년 전 첫 사랑의 등장에 심경이 복잡해지지만, 예정된 결혼과 함께 미국행 비행기에 오른다.

영화 ‘건축학개론’은 “당신은 누군가의 첫 사랑 이었다”고 말하지만 그건 사실이 아닐 수 있다. 누구를 사랑하는 감정을 갖는 것은 개인의 선택이지만, 첫 사랑은 이루어지기 어렵다. 상대가 누구인지 알지 못할 뿐 아니라 자신이 사랑을 위해 하여야 할 방법과 행동도 잘 모르기 때문이다. 15년 만에 서연을 만난 승민은 “왜 날 찾아 온 거야?”라고 묻지만, 서연은 “그냥 궁금했어. 지금은 어떤지...”라고 말한다. 승민을 다시 만난 서연의 네가 나의 첫 사랑이었다는 고백은 그것이 인생에서의 최고의 사랑이었다는 고백과 마찬가지였다.

경제학적 관점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가장 큰 이익은 여느 사람과 다른 관점으로 세상을 보기 보다는, 세상을 이해하고 변화에 대응하도록 해 준다는 것이다. 경제학에서 선택의 대가로 지불해야 하는 ‘기회비용(Opportunity Cost)’을 이해하게 되면, 왜 결혼 적령기에 결혼도 하지 않을 상대를 만나 시간을 보내는 자식을 부모가 걱정하는지 알 수 있게 된다. 또한 다시 되돌릴 수 없는 ‘매몰비용(Sunk Cost)’을 이해하게 되면, 왜 아무리 오랫동안 사귄 애인도 평생을 함께 할 배우자가 될 수 없다고 판단되면 결혼을 해서는 안 되는지 깨닫게 된다.

지금까지 시간과 돈을 들여 쏟아 부은 나의 감정과 열정은, 헤어지자니 세월이 아깝고 계속 만나자니 너무 힘들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생을 함께해서 행복하지 않을 것 같으면 그 결혼은 접어야 한다. 중요한 것은 지금까지 그 사람을 위해 쓴 돈과 시간, 그리고 감정과 눈물이 아니라, 앞으로 이어질 삶을 그 사람과 함께해서 과연 행복할 것인가가 중요한 것이다. 오늘은 내게 다섯 명의 누이가 부담된다며 떠난 내 첫 사랑은 어떻게 지내고 있는지 궁금해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