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과학관 '과학탐사, 독도를 만나다' 특별전
국립중앙과학관 '과학탐사, 독도를 만나다' 특별전
31일부터 9월 16일까지 특별전시관에서
  • 김성현 기자
  • 승인 2018.07.30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김성현 기자] 국립중앙과학관(관장: 배태민)은 31일부터 오는 9월 16일까지 독도의 자연 생태계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과학탐사, 독도를 만나다’ 특별전을 개최한다.

특설전시관에서 열리는 이번 전시는 독도의 자연 생태계를 관람객이 스스로 조사해보고 생명에 대한 중요성과 이해의 폭을 자연스럽게 넓힐 수 있도록 총 4개의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독도의 과학탐사를 위한 첫 번째 여정인 ‘독도를 아시나요?’에서 관람객은 과학탐사대의 일원이 되어 입도신청서를 작성하고, 독도의 탄생 스토리와 과학탐사 방법 등을 체험하게 된다.

체험은 독도의 육상 생태계를 탐사하는 ‘독도, 땅에 살다’와, 독도의 해양 생태계를 탐사하는 ‘독도, 바다에 살다’로 이어진다. 마지막 여정으로는 과학연구를 통해 아름다운 우리 땅 독도를 지키는 의지를 다짐하는 ‘독도 생태계 어떻게 지키죠?’로 전시가 마무리된다.
 
또 이번 특별전에는 과학자들이 독도의 생태계를 탐사할 때 실제로 사용했던 다양한 탐사장비와 함께 직접 수집한 106종 130여점의 독도 생물표본과 암석표본도 전시된다.
 
이 밖에 관람객을 위한 다양한 체험코너와 특별한 이벤트도 진행된다.
 
어른들을 위한 독도 생물 컬러링, 내가 만드는 디지털 독도 바다, 독도 배경의 이미지 합성 체험, 독도를 지키는 삽살개인 흑미·백미와 셀카 찍기 이외에도 온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다양한 포토존이 곳곳에 숨겨져 있다.
 
입체영상으로 독도의 바다 속 비경 감상하고, 독도수비대 강치의 애니메이션을 볼 수 있는 영상관 ‘마린 시어터’도 준비되어 있고 연합뉴스와 에프엑스기어(FXGEAR)사가 개발한 앱으로 하늘에서 독도를 탐험하는 가상현실 영상 ‘나는 독도다’도 체험할 수 있다.
 
또 이번 특별전 관람후기를 관람객 자신의 SNS에 소개한 학생 중 10명을 선정하여 직접 독도를 방문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이벤트도 진행된다.
 
독도 특별전 관람료는 무료이며 전시를 더욱 효과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과학탐사 워크북이 관람객들에게 제공된다.
 
국립중앙과학관 배태민 관장은 “내가 과학자가 되어 독도를 탐사함으로써 독도의 자연생태계에 대한 이해를 넓히기 위해 이번 특별전이 기획됐다”며 “독도 특별전을 통해 관람객들이 독도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애정을 더욱 느꼈으면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