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 신간] 미스 플라이트- '젊은작가상' 대상 박민정의 첫 장편소설
[화제의 신간] 미스 플라이트- '젊은작가상' 대상 박민정의 첫 장편소설
항공사·승무원·갑질·방산비리 문제 정교하게 엮어
박민정 지음/ 244쪽/ 민음사/ 1만3000원
  • 이지수 기자
  • 승인 2018.08.02 0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이지수 기자] 김준성문학상, 문지문학상, 젊은작가상 대상을 수상하며 가장 주목받는 작가로 떠오른 박민정의 첫 번째 장편소설 '미스 플라이트'가 오늘의 젊은 작가 20번으로 출간되었다.

'미스 플라이트'는 근무하던 항공사에서 노조 문제로 갈등을 빚다가 끝내 죽음을 택한 딸 ‘유나’와 평생 몸 담았던 군대에서 관성처럼 비리에 가담하고 침묵했던 아버지 ‘정근’의 이야기다.

항공사, 승무원, 갑질, 인권 침해, 공군, 방산 비리, 내부 고발. 작가 박민정은 이 뜨겁고 복잡한 단어들을 성실한 자료 조사와 정교한 플롯으로 엮어 낸다. 한국적 몰상식의 장면을 피하지 않고 응시하며, 그 위에 아버지와 딸의 이야기를 펼쳐 놓는 것이다. 이것은 박민정이 선보이는 비약 없는 미스터리 소설이자 환상 없는 가족 드라마다. '미스 플라이트'를 통해 박민정은 그간 인정받아 온 ‘신중한 관찰자’의 모습에서 한 걸음 나아가, ‘유능한 스토리텔러’로서 독자 앞에 선다.

'미스 플라이트'는 ‘부성애 서사’의 장르적 기법을 차용, 딸의 죽음과 그 진실을 밝히려는 아버지의 분투를 담았다. 다만 작가는 장르를 의심하고 비튼다. 그리하여 주목하는 것은 군인의 딸로 살던 유년부터 서른한 살의 ‘미스 플라이트’가 되기까지, 부당한 일에 부끄러워하고 함께 싸우며 ‘똑바로’ 살고 싶어 하던 유나의 삶이다.

페미니즘 리부트 시대에 독자에게 가닿게 될 이 소설은 부성애 서사의 탈을 쓴 여성 성장 서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