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리와 함께 하는 독서논술 교실] 8월의 추천도서 - 초등 3·4학년
[한우리와 함께 하는 독서논술 교실] 8월의 추천도서 - 초등 3·4학년
  • 김경례 한우리 독서토론논술 대전둔산지부장
  • 승인 2018.08.08 1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등 3학년

▲ 꿈을 다리는 우리동네 세탁소- 강효미 글/ 김규택 그림/ 토토북
우리 주변 이웃들이 들려주는 일과 직업 이야기이다. 꿈을 다리는 동네 세탁소를 드나드는 사람들의 직업이 소개 되어 있다.

다양한 꿈을 꾸는 이웃들이 살고 있다는 것도 어린이들이 느낄 수 있다. 더 나아가 세상에는 수많은 직업들이 있고, 모든 직업은 나름대로 자부심과 보람을 느끼며 열심히 일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축구왕 차공만- 성완 글/ 윤지회 그림/ 비룡소
차공만은 축구에 대한 열의와 지식은 풍부하지만 축구를 잘하지는 못하는 어린이이다. 어느날 메시 아저씨의 능력을 몽땅 다 달라는 부탁을 안고 솟대 오리를 찾아간다.

솟대 오리는 메시 아저씨의 그림자를 엮어 만든 그림자 양말을 선물하고 차공만은 그 양말을 신고난 뒤 펄펄 날아다니며 ‘축구왕’이 된다.

◇초등 4학년

▲ 호구와 천적- 이경순 글/ 안병현 그림/ 파랑새어린이

치열한 경쟁 속에서 프로 바둑기사가 될 날만을 꿈꾸며 열심히 훈련하는 열두 살 아이들의 좌충우돌 성장기를 다룬 작품이다. 동오와 진상이는 매일 조금이라도 더 나은 바둑 실력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고, 때로는 바둑판을 두고 치열하게 다투며 목표를 향해 나아간다.

목표를 이루어나가는 것의 중요함과 그 과정에서 일어날 경쟁으로 인해 상처받지 않고 오히려 경쟁을 자신을 발전시키는 좋은 원동력을 만드는 법까지 깨치게 될 것이다.

어린이를 위한 말하기 7법칙- 최효찬 글/ 이희은 그림/ 주니어김영사

말하기에 뛰어난 재능을 보였던 일곱 명의 인물들의 삶을 통해 어린이들에게 말하기 비법을 알려 주는 책이다. 인물들이 어떤 삶을 살았으며 그 삶속에서 어떻게 말하기 실력을 키워 왔는지를 공감, 자신감, 경청 등 여러 가지 핵심적인 덕목들과 함께 설명한다.

어린이들은 이 책을 통하여 자신의 말하기 실력을 되돌아보고 왜 말을 잘해야 하는지, 어떻게 말을 잘할 수 있는지에 대해 생각해 볼 기회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