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군 치매안심센터, 대상자별 맞춤형 관리서비스 제공
부여군 치매안심센터, 대상자별 맞춤형 관리서비스 제공
내달 4일부터 인지강화교실 시작
  • 이재인 기자
  • 승인 2018.08.25 1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관련 사진 : 부여군 치매안심센터 인지재활프로그램 장면
부여군 치매안심센터 인지재활프로그램 장면

부여군 치매안심센터는 올해 7월 정식 개소해 등록치매환자와 가족, 지역주민 대상으로 쉼터 및 가족카페, 검진실 등 전용공간을 마련해 운영하고 있다.

치매안심센터 간호사, 작업치료사 등 전문인력이 만60세 이상 주민 대상 치매 조기검진, 치매환자 및 가족 상담·등록관리, 맞춤형 사례관리, 인지재활 프로그램 등 대상자별 맞춤형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부여군 치매안심센터에 등록한 치매환자수 1,400명으로 인지재활프로그램과 가족교실 등 환자와 가족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면서 지역자원과 연계해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부여보건소는 3기 치매 인지재활 프로그램을 7월23일부터 경증치매환자 10명을 대상으로 인지훈련 책자 활용, 그룹인지재활훈련(COTRAS), 요리교실 등의 내용으로 주3회(총 25회기) 운영하고 있다.

▣ 관련 사진 :  가족교실 장면
가족교실 장면

또 치매환자 가족을 대상으로 주1회 치매가족교육을 실시해 치매에 관한 올바른 지식을 전달하고, 가족 간의 갈등 관리, 환자와의 의사소통 기술, 가족 상담 등을 진행하고 있다. 월1회 운영하는 치매가족 자조모임은 가족 간 정보 및 경험 공유의 장으로 역할을 하고 있다.

오는 9월4일부터 시작하는 인지강화교실은 치매조기검진사업을 통해 발굴된 경도인지장애 어르신을 대상으로 주2회(화,목) 치매예방체조, 인지교구 활동, 미술치료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참여를 원하는 경우 8월 29일까지 부여보건소로 신청하면 된다.

부여보건소 관계자는 “앞으로도 치매안심센터를 적극 홍보하여 치매환자와 가족들의 부담을 감소시키고, 부여군민 모두가 치매가 있어도 걱정 없이 행복한 삶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쉼터 프로그램 및 치매에 대한 문의사항은 보건소 치매안심센터(☎041-830-8740), 치매상담콜센터(☎1899-9988)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