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금강자연미술비엔날레’ 28일 개막
‘2018 금강자연미술비엔날레’ 28일 개막
16개국 25팀 참여 연미산자연미술공원서 11월 30일까지
  • 홍석원 기자
  • 승인 2018.08.27 1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홍석원 기자] 한국자연미술가협회 야투가 주관하는 제8회 금강자연미술비엔날레 ‘숲속의 은신처’가 28일 오후 4시 개막식을 시작으로 오는 11월 30일까지 공주시 일원과 연미산자연미술공원에서 개최한다.

‘자연-사적공간-셸터’를 주제로 하는 이번 비엔날레는 건축과 미술이라는 두 영역을 분석하고, 둘 사이의 연관 관계를 경험해보는 것이다. 자연환경과 창작된 사적공간에서의 담론을 주제로 확장된 자연미술을 만나게 된다.

국제공모를 통해 선발된 16개국 25팀(34명)이 참여하는 자연미술전은 연미산 숲속에서 펼쳐진 자연미술가들의 셸터작품 제작 프로젝트이다.

배수영, 이응우 등 참여 작가들은 지난 한달 동안 기록적으로 뜨거웠던 여름 더위 속에서 구슬땀을 흘리며 작품제작에 몰두하였다. ‘비, 바람, 위험, 혹은 공격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도록 지어진 창작 구조물’이란 의미를 가지는 셸터는 눈으로만 감상하는 것이 아닌 내부공간으로 들어가 작품이 주는 특징과 분위기를 직접 체험할 수 있다.

특별전으로 예술-과학-자연이 담긴 ‘사이언스 월든-자본’과 ‘바람’을 주제로 한 영상전을 선보인다. ‘사이언스-자본’은 과학분야와 예술의 융합작품으로 이탈리아의 스테파노 데보티 작가가 참여하고 있으며 울산과학기술원과의 협력으로 진행되었다. 영상전은 국제공모를 통해 총 22개국 81명의 작가들이 제작한 영상작품이 연미산자연미술공원과 공주대학교 중앙도서관, 공주시 구도심 상가에서 모니터를 통해 상영되며 8월 20일부터 10월 16일까지 전시된다.

이밖에 부대행사로 자연미술 심포지엄(자연미술국제학술세미나, 작가 프레젠테이션, 작가 인터뷰), 야투자연미술 워크샵 (YATOO-i Workshop), 자연미술 큐브전, 2018 금강자연미술비엔날레 프로젝트전, 역대 비엔날레 상설전, 찾아가는 자연미술전과 다양한 자연미술 상설체험 및 교육프로그램이 운영된다. 37년간 자생적으로 개척된 야투 자연미술과 금강자연미술비엔날레를 대외적으로 홍보하기 위한 국제협력프로젝트는 아르헨티나, 영국, 일본, 중국에서 각각 진행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