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포신도시 열병합발전소 논란 이달내 결론나나
내포신도시 열병합발전소 논란 이달내 결론나나
산업부-충남도-사업자 간 'SRF 배제' 여부 긴밀한 협상
  • 우명균 기자
  • 승인 2018.08.29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포신도시 SRF 열병합발전소 건설 현장. [사진=연합뉴스]
내포신도시 SRF 열병합발전소 건설 현장. [사진=연합뉴스]

[충남일보 우명균 기자] <속보>= 충남도청 및 충남도의회, 충남교육청, 충남경찰청 등 충남의 '행정타운'이 위치해 있는 내포 신도시의 열병합발전소 건설 논란이 장기화되고 있는 가운데 최근 정부부처, 충남도와 사업자측간 최대 쟁점인 SRF(고형 폐기물 연료) 배제를 골자로 한 연료 사용 대안을 놓고 심도있게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최종 결론이 어떻게 도출될 지 주목된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충남도 등에 따르면 최근 정부와 충청남도, 사업자인 내포그린에너지 측은 지역 주민들이 건강과 환경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SRF에 강력히 반대하고 있는 여론을 감안해 SRF를 배제하는 대신 LNG 등을 사용하는 열병합발전소를 건설하는 내용의 연료 전환을 놓고 협상을 진행중이다.

그러나 사업자측의 경제성 문제가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충남도 관계자는 "경제성도 경제성이지만 어느 정도 나오면 공기업, 대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지고 공공성, 공익적 가치에 우선을 뒀으면 좋겠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이 관계자는 "장기적으로 봤을 때 결코 손해가 아니다"라며 "당장은 손해더라도 멀리 보고 가자는 얘기"라고 강조했다. 이어 "현재 마지노선을 8월 말로 보고 있다. 9월로 넘어 가면 협상의 여지가 없다"며 "해결해도 지금 해야지, 10월이나 11월로 넘어 가면 상황이 어렵게 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산업부도 8월 말을 데드라인으로 보고 의견을 그렇게 잡았다"며 "어떤 식으로 결판이 나던지, 이 달 안에 내야 한다는 게 결론"이라고 덧붙였다.

연료 전환과 관련해 도 관계자는 "LNG 500 MW로 했는데, 사업자는 1000 MW로 해 달라고 하는데 산업부도 거절했다"며 "대신 여기에 60 MW급 수소연료전지로 전환하자고 제안했다"고 설명했다.

내포그린에너지측은 SRF를 제외할 경우 그에 따른 충분한 지원책 마련을 촉구했다. 내포그린에너지 관계자는 "주주사들끼리도 협의하고 있고, 주주사와 산업부, 충남도도 협상 중"이라며 "사업성이 있어야 사업을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냐"고 반문했다.

이 관계자는 "다른 것을 떠나 연료비는 약 9만 원인데, 단가는 약 7만 원"이라며 "누가 사업을 하겠는가. SRF가 안된다면 해결책을 제시해 줘야 한다"고 요구했다.
연료 전환에 대해선 "LNG로 한다면 규모를 키워 효율을 높여 줘야 한다'며 "1000 MW급은 돼야 하는데 산업부는 500 MW급으로 제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내포그린에너지측은 그러면서 "우리도 열공급 의무가 있기 때문에 열공급 중단되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내포 신도시 열병합발전소 논란과 관련해 나소열 충남도 정무부지사는 긍정적인 결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했다.

나 부지사는 최근 기자회견에서 "이 부분에 대해 이제까지 협의를 거쳐 왔다"며 "완벽하게 현재 정리된 것은 아니지만, 전체적인 방향으로는 잘 정리되는 편이라 앞으로 일말의 우여곡절 있을 수는 있지만 없도록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나 부지사는 그러면서 "조만간 좋은 성과가 있지 않을까 싶다"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이에 앞서 산업부는 지난 6월 SRF 건설 승인 여부에 대해 조건부 승인 결정을 내린 바 있다.

산업부는 결정문에서 '환경오염시설의 통합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환경부장관의 통합 허가를 받기 전까지는 집단에너지사업 공사계획 승인의 효력이 없고 통합허가 이전에는 공사 착공 역시 불가하다는 점을 명시했다.

특히 지난 2015년 10월 환경영향평가 협의에서 'SRF 보일러 안전성 검증 절차를 거쳐 주민 합의 후 상업운전 개시' 조건을 고려해 주민 합의를 거쳐 공사로 인한 민원이 발생치 않도록 만전을 기해 달라고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