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정 대전시장, 문 대통령에 ‘공공기관 지역인재 우선채용 의무화’ 건의
허태정 대전시장, 문 대통령에 ‘공공기관 지역인재 우선채용 의무화’ 건의
30일 시·도지사 간담회 참석… 대전시 역점 일자리 정책 등 발표
  • 이호영 기자
  • 승인 2018.08.30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이호영 기자] 허태정 대전시장이 30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청년 일자리 문제와 관련 공공기관 지역인재 우선채용 의무화를 적극 건의했다.

허 시장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민선7기 제1차 시·도지사 간담회에 참석해 대전과 충남지역 혁신도시 추가 지정에 대한 필요성과 함께 혁신도시법 시행 전에 이전한 공공기관에 대해서도 지역인재 우선채용 의무화 정책 도입을 요청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문 대통령과 17개 시·도지사를 비롯해 정부·청와대 관계자 50여 명이 참석했으며, 시도별 일자리 창출을 위한 구상 발표와 도시락 오찬을 겸한 토론으로 진행됐다.

이 자라에서 허 시장은 인구감소, 산업구조 취약 등으로 경제성장 쇠퇴지역에 진입한 대전의 현재 상황과 정부의 관심과 지원을 요청하면서, 이를 극복하기 위한 청년취업과 미래먹거리에 대한 대전시의 정책과 계획을 제시했다.

우선 청년일자리 미스매치 극복을 위해 대전시가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대전형 코업(co-op) 프로그램 ‘청년 뉴리더’ 양성사업과 확대계획을 소개했다.

이 사업은 학생들이 재학 중에 취업할 기업에서 인턴경력을 쌓고 대학은 기업이 원하는 인재를 양성하여 졸업과 동시에 취업할 수 있는 지역단위 일자리 미스매치 제로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현재 10개 대학, 142개 기업, 219명 참여하고 있다. 대학과 기업, 학생 등 폭발적 반응으로 앞으로 19개 대학 확대할 예정이다.

이어 혁신성장을 통한 일자리 창출을 위한 ‘대덕특구 리노베이션’은 조성된 지 45년이 된 대덕특구를 스타트업타운 조성, 융합혁신연구센터 등 국가 혁신성장의 거점으로 조성하고자 하는 계획이다. 이와 연계해 추진되는 ‘라온바이오 융합의학연구원’ 설립은 일자리 1만 5000개 창출, 한국형 중입자치료기 기술개발과 국산화로 신성장산업이 될 전망이다.

또한 허 시장은 5개 권역 ‘스타트업 타운’을 조성하고, 창업자와 투자자간 상시적인 Meet-Up 행사 개최로 살아 움직이는 창업생태계 조성을 통해 2022년까지 5년 이상 생존기업 2000개를 육성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