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원배 칼럼] 양치기 소년의 교훈
[김원배 칼럼] 양치기 소년의 교훈
  • 김원배 목원대학교 전 총장
  • 승인 2018.09.03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옛날부터 전해지는 동화의 이솝이야기에 ‘양치는 소년과 늑대’라는 이야기가  있다.

이 이솝이야기는 어릴 적 동심의 어린아이들에게는 무척이나 재미있었고 정직하게 살아야겠다는 마음을 갖게 해 주는 이야기였다.

요즘 국제 정세를 보면 이 양치기 소년의 거짓말이 자꾸 떠오른다. 특히, 미국 트럼프 대통령을 보면서 그의 말과 약속이 종잡을 수 없어 믿어야 할 지 말아야 할 지를 분간하기 힘든 경우들이 너무도 많다.

그만큼 그의 말에 신빙성이 없다는 것이다. 우리의 혈맹이고 우리나라의 든든한 후원국이라는 믿음은 한-미 간의 지난 세월을 생각하면 추호도 의심이 없어야 하는데 왠지 요즘 그의 말과 그리고 그 말의 약속을 깨뜨리는 순간들을 보면서 도대체가 믿을 수 없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그는 지금 세계경제를 좌지우지할 수 있는 힘있는 나라의 대통령이고 약소국의 방위를 쉽게 허물 수 있는 막강한 군사력을 가졌다.
그래서 인지 양치는 소년처럼 세계의 사람들을 우롱하고 약소국의 처지를 이해하지 못하고 즉흥적으로 약속을 파기하는 그런 일들을 주저치 않고 있다.

물론 그의 말처럼 자신은 미국의 대통령이기 때문에 미 국민에게 유리한 정책들을 펴겠다는 데는 할 말이 없다.
그러나 지금까지 미국은 세계의 경찰국가 노릇을 하면서 세계 곳곳의 분쟁을 해결하기 위해 앞장서 왔고 자유민주주의 국가들의 대부노릇을 해 왔다.

그런 미국이 트럼프라는 대통령이 집권하면서 지금까지의 이 모든 정책을 포기하면서 역대 대통령들이 약속해 놓은 일들을 파기하는가 하면 자신이 한 말들도 쉽게 뒤집고 있다.

꼭 양치기 소년이 마을 사람들을 향해 늑대가 나타났다는 거짓말을 하듯 세계인을 향해 말 뒤집기를 반복하고 있는 것이다.
북한의 핵을 패기시키겠다고 약속하면서 이 약속은 잘 지켜지리라 확신한다면서 김정은 위원장을 신뢰한다하였다.

그런 그가 폼페이오의 방북을 불과 며칠 앞두고 취소를 발표하면서 북한의 미온적인 태도를 비난했다. 그뿐 아니라 한미 간 FTA협정을 파기, 새로운 협정을 유도하는 모습을 보면서 약속이라는 말을 모르는 사람이라는 생각까지 들게했다.

우리의 전통적인 관습으로는 이해하기가 참 힘든 일이다. 지금부터라도 트럼프 대통령이 약속이라는 것은 지키기 위해 만들어지는 것 이라는 생각을 하면서 자유민주주의 국가의 경제나 안보에 도움이 되는 신뢰를 주는 훌륭한 대통령이 되기를 기대한다.

그래서 지금까지 함께한 동맹들과 혈맹들이 미국에 등을 돌리는 일이 없도록 약속한 말에 신뢰를 주었으면 좋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