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아가는 직장인 인문학’ 으로 일과 삶의 가치 UP
‘찾아가는 직장인 인문학’ 으로 일과 삶의 가치 UP
대전맹학교, 충남 외국인통합지원콜센터 등 15개소 선정
  • 홍석원 기자
  • 승인 2018.09.12 1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홍석원 기자] ‘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 사업의 하나로 추진하고 있는 ‘찾아가는 직장인 인문학’이 참여하는 기업들을 선정하고 9월부터 프로그램을 본격 운영한다.

‘찾아가는 직장인 인문학’은 바쁜 일상에 지친 직장인을 위해 원하는 시간대에 직장으로 방문해 인문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12일 문체부에 따르면 이번 사업은 2016년에 처음 시작해 중소기업 20여곳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지원했으며, 올해는 독서경영인증기업과 여가친화인증기업 등을 대상으로 사전 신청을 받아 15개소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올해에는 특히 특수학교, 복지관, 전화상담실(콜센터) 등 평소 문화·인문프로그램을 접하기 어려운 여건에서 일하는 직장인들이 일과 삶의 가치를 찾고 재충전의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대전맹학교에서는 시각예술가가 시각장애아동들과 함께한 창작 수업 경험을 나누고, ▲고운누리사회복지관에서는 사회복지사의 애로사항과 노고를 위로하며 소소한 행복에 관한 이야기를 나눈다. ▲‘120다산콜재단’에서는 전화상담실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이 상처받은 감정을 마주하고 내면과 대화할 수 있는 시간을 보내고, ▲충남 외국인주민통합지원콜센터에서는 콜센터에 근무하는 다국적 직장인들이 업무 중에 쌓인 스트레스를 랩(rap)으로 풀어낸다.

유현준(건축가), 박웅현(광고홍보전문가), 임진모(음악평론가), 고미숙(작가, 평론가), 박찬일(요리연구가, 칼럼니스트) 등 인문 분야에서 활동하는 다양한 강사들을 초청하는 인문 강연도 열린다. 인문 강연에서는 바쁜 직장인들이 일상에서 무심하게 접하는 건축, 광고, 대중음악, 음식문화, 타인과의 관계,건강 등을 주제로 우리의 삶을 돌아본다.

인문 강연뿐만 아니라 멋글씨(캘리그래피), 이어책읽기(릴레이독서), 글쓰기, 공연 등 체험활동을 겸해 최근 일과 삶의 균형을 찾는 직장인들의 관심과 흥미를 끌 수 있는 맞춤형 프로그램도 제공한다.

한편 문체부는 일과 삶의 균형을 추구하는 직장인들의 수요에 대응하고, 여가시간을 활용해 참여할 수 있는 ‘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 직장인 프로그램을 하반기에 전국 7개 도서관에서 운영한다고 덧붙였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인문프로그램을 통해 일과 삶이 균형을 이루는 기업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맞춤형 인문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대전‧충남지역 운영기관과 프로그램 일정은 다음과 같다.

△대전 대덕구 안산평생학습도서관=동서양의 옛사랑, 지중해를 읽자, 9월~11월6일 매주 화요일, 11월8일 오후 7시~9시

△대전맹학교=세상이 어떻게 보이세요?, 10월26일 오후 3시~4시 30분

△충남외국인주민통합지원 콜센터=SPEAK OUT! 들려? 내목소리, 11월16일 오후4시~6시

△부여 홍산공공도서관=익숙함과 낯섬의 사이, 9월~9월20일 매주 화목 오후 7시~9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