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연, 수소자동차용 핵심 연료전지 기술 국산화
화학연, 수소자동차용 핵심 연료전지 기술 국산화
  • 김성현 기자
  • 승인 2018.09.17 1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료전지 구조도.[사진=화학연 제공]
연료전지 구조도.[사진=화학연 제공]

[충남일보 김성현 기자] 한국화학연구원이 외국 기업만 보유하고 있던 수소자동차용 핵심 연료전지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

화학연은 박인준, 소원욱, 손은호 박사팀이 상명대 박진수 교수, 단국대 이창현 교수팀과 함께 국내 최초로 수소자동차 연료전지의 핵심 재료인 전해질 물질을 개발했다고 17일 밝혔다.
 
수소자동차는 연료전지에서 수소와 산소의 화학적 반응으로 물이 배출되고 전기가 생성되는 원리로 움직인다. 따라서 연료전지 내의 수소를 통과시켜 산소와 반응을 일으키게 하는 분리막과 전해질 물질이 중요하다.

분리막과 전해질의 종류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현재 가장 성능이 좋은 것은 구멍이 많은 분리막 소재의 빈 공간에  ‘과불소계 술폰산 이오노머’(Perfluorinated Sulfuric Acid Ionomer, PFSA) 전해질을 투입해 만든 형태가 유일하다.

이 물질을 만들 수 있는 기술은 공정이 복잡하고 까다로워 전세계 몇 개 기업만 보유하고 있다. PFSA를 만들기 위해서는 기초 원료로부터 아홉 단계의 공정을 설계‧운영해야 하는데 전 공정이 적은 양의 수분도 용납하지 않는 민감한 무수분 공정이다.

또 공정의 첫 단계 기초 원료인 불소 에틸렌(TFE, 테트라플루오르에틸렌)도 폭발성이 강하고 이송이 불가능해 만들기 어렵다. 공정에 쓰이는 불소계 개시제도 극저온에서 만들어서 바로 써야 한다는 어려움이 있다.
 
이에 화학(연) 박인준 박사팀은 30여년간 축적한 불소계 화합물 제조 기술 역량을 바탕으로, 3년 연구 끝에 기초 원료 물질 제조 기술, 원료 물질로부터 PFSA 전단계 물질인 단량체를 합성하는 공정, 불소 고분자를 중합하는 공정, 최종 결과물로 변환하는 공정 등 9단계의 공정 전부를 개발했다.

상명대, 단국대 연구팀은 개발된 물질의 물성 및 성능을 평가하고, ㈜시노팩스와 코멤텍은 분리막 적용과 성능 평가를 수행했다.

이 기술은 상업 공정 적용이 가능한 하루 5kg 생산 규모의 공정을 건설‧운영해 얻은 기술로서, 향후 상용화에 직접 적용할 수 있다. 개발한 최종 결과물은 현재 가장 높은 시장점유율을 가진 듀폰사 제품과 견줄 수 있는 우수한 성능을 가지고 있다.

원료로부터 단량체가 나오는 비율 즉 단량체 수율이 57%이며, 단위 면적당 이온이 지나가는 양인 이온전도도와, 1kg에서 이온이 교환되는 수치인 이온교환능이 높다.

연구책임자 박인준 박사는 “본 PFSA 제조 공정은 미국, 일본, 독일 등 단 몇 개 선진국가만 보유하고 있는, 모든 유기불소산업 기술이 융합되어야 하는 원천기술"이라며 "앞으로 우리나라가 친환경 수소자동차 및 불소산업 분야의 선도국으로 도약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