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문표 의원 "코드인사로 얼룩진 도로교통공단"
홍문표 의원 "코드인사로 얼룩진 도로교통공단"
"공모직 임원 60% 이상 퇴직경찰 출신" 지적
  • 전혜원 기자
  • 승인 2018.09.27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전혜원 기자] 도로교통공단의 공모직 임원 과반이상이 퇴직경찰들로 이뤄졌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홍문표 의원(홍성·예산)은 경찰청 산하기관인 도로교통공단에 지난 5년간 공모직 임원 정원의 60% 이상을 퇴직경찰 출신이 차지하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중앙부처인 경찰청 소속 퇴직경찰들이 산하기관 임원으로 채용되는 문제는 매년 제기돼 왔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지난 2015년 3월 31일 공단을 취업제한기관으로 지정하고, 퇴직한 공무원은 공직자윤리위원회 심사를 거치도록 했으나 퇴직경찰들의 재취업을 막을 수 없었다.

고시일 이후 공모직 임원채용에 3년간 총 8명의 임원이 임명됐는데 임직원 정원이 12명임을 감안하면 상당히 높은 비율이다.

특히 홍 의원은 "기관의 대표인 윤종기 이사장은 현 정부의 낙하산 인사"라며 "퇴직경찰의 비율이 높은 도로교통공단에 경찰출신, 더불어민주당 총선 출마자의 임명은 바람 잘 날 없는 공공기관 임원문제에 기름을 붓는 꼴"이라고 지적했다.

홍 의원에 따르면 윤 이사장 취임 이후 지금까지 총 7명의 임원이 채용됐는데 이중 6명은 경찰출신, 낙하산 인사였다.

홍 의원은 "퇴직경찰과 정권의 입맛에 맞는 낙하산 채용문제는 어제오늘의 문제가 아니다"라며 "이번 정부에서는 기회의 평등, 공정한 과정, 정의로운 결과를 강조했으나 다른 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최근 퇴직 후 일자리 찾기가 하늘의 별 따기"라며 "퇴직 공무원들의 산하기관 재취업 등 행태는 적절하지 않기에 지금이라도 낡은 관행을 청산하고 모범을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