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대선 경선룰’ 최종 확정
한나라 ‘대선 경선룰’ 최종 확정
8월 선거인단 20만명 ‘후보’ 선출
  • 김인철 기자
  • 승인 2007.03.19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박·박근혜 ‘절반의 성공’ 만족

한나라당은 오는 8월 선거인단 20만명 규모로 대선후보 선출을 위한 경선을 치르기로 했다.
당내 경선준비위원회는 장기간 논란을 빚어 온 경선 룰과 관련해 오는 8월 20만명의 선거인단 규모로 대선후보 경선을 치르기로 했다.
후보 선출일은 대선일 120일 전, 직전 휴일인 8월 19일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수한 위원장은 “선거인단 구성비율은 대의원 20%, 당원30%, 국민 30%, 여론조사 20%를 반영하는 기존 틀을 그대로 유지키로 했다”고 밝혔다.
한나라당 경선엔 선거인단 선정과 여론조사 비용으로 최소 50억에서 60억원 가량 소요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김 위원장은 “대선후보 검증문제와 관련해 당내에 2007 국민검증위원회를 두기로 했다”고 말했다.
한나라당은 그동안 경선시기와 방법을 놓고 대권주자들의 이해관계와 직접 맞닿아 각 대선주자 진영간 치열한 신경전과 공방이 있었다.
경선시기만 해도 여론조사 수위를 달리고 있는 이 전 시장은 6월에 경선을 실시해 조기에 후보를 확정하자는 입장인 반면 박근혜 전 대표와 손학규 전 지사는 경선시기를 가급적 늦춰 지지율 반전의 기회를 갖겠다는 입장이었다.
선거인단 규모의 경우 이 전 시장과 손 전 지사 측은 20만명 이상, 박 전 대표는 당헌 당규대로 4만명을 주장해 왔다. 경선준비위원회가 1차 활동기한 내에 단일안을 마련치 못한 것도 각 주자간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엇갈렸기 때문이다.
이후 이 전 시장은 마지노선으로 7월 실시와 20만명을 박 전 대표는 9월 23만명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번 확정안은 두 후보의 중간지점을 찾아 시기에 있어서 양측에 20일씩 양보를 요구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한나라당내 양대 대권주자인 이 전 시장과 박 전 대표 진영 모두, 이번 경선안에 대해 절반의 성공 정도로 평가하는 분위기다.
박 전 대표의 경우 당헌 당규상 6월로 돼 있는 경선시기를 8월로 늦춘데 대해 상당한 만족감을 표시했다.
지지율 격차를 좁히고 반전의 계기를 마련키 위한 충분한 시간을 확보했다는 판단 때문이다. 그러나 선거인단 규모가 4만명에서 20만명으로 늘어 난 대목은 여간 부담스럽지 않을 수 없다.
박 전 대표의 경우 당원과 대의원 지지도는 높지만 일반국민 여론조사에선 이 전 시장에 비해 20%포인트 가량의 격차를 보이고 있다.
반면 이 전 시장은 경선시기와 관련해 아쉬움은 있으나 선거인단 규모가 대폭 늘어난 것으로 위안을 삼고 있다. 일반 국민지지율에서 압도적인 우위를 보이고 있는 만큼 판세를 유지하는데는 별 어려움이 없을 것이란 판단에서다.
이 전 시장과 박 전 대표는 금명간 선대위 체제를 출범시키고 본격적인 경선준비에 착수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