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민간 부문 고용창출을 제고하라
[사설] 민간 부문 고용창출을 제고하라
  • 충남일보
  • 승인 2019.01.21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얼마 전 문재인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기업인과의 대화에서 “고용과 투자는 기업의 성장과 미래동력 확보를 위한 기반이며 동시에 국가경제와 민생에 기여하는 길”이라고 말했다. 이 행사에는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을 비롯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정의선 현대차 수석부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구광모 LG회장 등 128명의 경제계 인사들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30대 대기업 그룹은 지난 5년간 고용을 꾸준히 늘려왔고, 300인 이상 기업은 작년에 고용을 5만여 명 늘려서 전체 고용 증가의 절반을 차지했다”며 “앞으로도 일자리문제에 특별히 관심을 갖고 고용 창출에 앞장서 주실 것을 당부 드린다”고 강조했다.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은 “외형은 커졌지만 저희 기업들이 국민 마음을 불편하게 해드리는 때도 있겠지만,앞날을 향해 뛰어가는 기업들을 위헤 잘 봐주길 부탁드린다”고 화답했다.

기업들의 현실은 상당수가 최저임금이 크게 오르면서 신규 사원 채용 계획조차 엄두를 내지 못하고 있다. 게다가 내수 경기가 부진하고, 연초부터 수출 전망도 밝지 않아 기업들이 신규 사원 채용을 주저하게 만들고 있다.

정부의 바람과는 달리 기업들은 여전히 취업 시장에 한파가 몰아 닥치고 있다. 취업포털 ‘사람인’이 최근 628개 기업을 대상으로 ‘2019년 정규직 채용 계획’을 조사했는데 지난해 75%였던 신입사원 채용 계획에 답한 기업은 59.6%에 불과했다.

1년 만에 15.4%포인트나 낮아졌다. 이같은 수치가 60% 밑으로 떨어진 것은 2015년 이후 처음이다. 신규 채용을 줄이는 이유로 63%가 ‘경영 여건이 나쁘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기업들의 고용 시장 한파는 올해도 지난해 못지 않게 심각할 것이란 전망이다. 정부 대응책은 예산을 푸는 외에 근원적 해결책을 내놓을 것이 없어 보인다.
지금의 고용 위기는 정부에서 비롯됐다는 것이 기업 시장의 지배적 견해다. 정부가 나서 분위기를 반전시켜야 할 이유다. 이대로 가다간 우리의 희망인 청년들의 미래가 없다.

더 늦기 전에 청년층의 일자리 확대를 위한 근원적인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  일자리 창출의 주역인 기업이 청년층의 고용을 늘릴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줘야 한다.
양질의 청년 일자리 확대를 위해 민간 부문의 고용창출력을 제고할 수 있도록 정부가 노동시장 구조개혁과 기업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과감한 규제개혁에 매진하는 정책 뒷받침해야  할 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