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대전공장 폭발사고, 진상규명·안전대책 마련 한목소리
한화대전공장 폭발사고, 진상규명·안전대책 마련 한목소리
"보안 타령으로 사고원인 감추지 말고 공개해야"… 경찰, 공장관계자 소환 조사
  • 김성현 기자
  • 승인 2019.02.17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지방경찰청 직원들이 15일 폭발사고가 난 한화 대전공장에서 가져온 압수품을 들고 경찰청사 안으로 들어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대전지방경찰청 직원들이 15일 폭발사고가 난 한화 대전공장에서 가져온 압수품을 들고 경찰청사 안으로 들어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충남일보 김성현 기자] 한화대전공장 폭발사고와 관련해 명확한 사고원인 규명과 안전대책 마련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지난해 사상자가 발생한 뒤 1년이 채 지나지 않아 3명의 사망자가 발생했고 한화대전공장은 로켓추진제 등 군수품을 개발·생산하는 군사시설로 사고 발생 시 화학물질 유출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지난 14일 오전 8시 42분께 대전 유성구 외삼동 한화 대전공장 이형공실에서 강한 폭발과 함께 화재가 발생했다.신고를 받고 출동한 소방당국은 소방차 등 54대를 동원해 오전 9시 6분쯤 불을 진화했지만 폭발에 휩쓸린 A씨(32) 등 근로자 3명은 현장에서 바로 사망했다.

사고는 이형작업 준비 중 발생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형작업은 로켓 추진체에서 코어를 빼내는 작업이다. 소방당국과 한화 관계자는 이 과정에서 폭발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한화 대전공장 관계자는 “사망자들은 폭발이 일어나자마자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며 “지난해 사고와는 공정이 다르다. 추진기관에서 일부 공구를 분리하는 과정에서 사고 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지난해 5월 29일에도 한화대전공장 51동 충전공실에서 폭발사고가 났다. 이 사고로 A씨(30대) 등 5명이 사망하고 4명이 중상을 입었다.

당시 사고원인은 로켓에 고체연료를 충전하는 과정에서 나무 막대기 등으로 밸브를 치면서 발생한 충격에 따른 것으로 드러났다.

올해 사고가 추진체 충격에 인한 것인지는 현재까지 확인되지 않았지만 작은 충격에도 폭발이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안전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한화 측은 지난해 폭발사고가 발생한 이후 사고 재발 방지와 안전관리 강화를 약속했지만 올해 또다시 폭발사고가 발생했다. 결국 약속과는 달리 예방조치가 미흡했고 안전관리가 엉망이었다는 것이다.

이 같은 상황에 대해 시민들은 명확한 사고원인 분석과 재발 방지를 위한 안전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시민 김모씨(35)는 "반복되는 사고에는 분명 원인이 있는 것이다. 보안 타령으로 사고원인을 감추지 말고 시민들에게 공개해야 한다"며 "폭발 시 유해물질 유출 등 문제도 있고 추진체가 차량으로 이동되는 등 언제 어디서든 폭발할 수 있기 때문에 시민안전에도 연관성이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시민 최모씨(42)도 "우리 사회를 이끌어갈 청년들이 허술한 안전대책으로 허무하게 세상을 떠나고 있다"며 "안전대책을 마련해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지자체, 경찰에서 명확한 사고원인 분석과 재발 방지를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밝혔다.

유족도 정확한 사고원인 규명과 관계자 처벌을 촉구했다.

지난 15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9개월 만에 두 번의 폭발, 근로자 8명 사망 한화 대전공장 폭발 사건-한 가정의 소중한 가장이자 아들을 빼앗아 갔습니다'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해당 청원인은 "작년 폭발사고에 이어 1년도 안 돼 또 폭발사고가 일어나 모두 8명이 숨졌다"며 "첫 폭발사고는 이유를 알 수 없다고 둘러대고 있는데, 두 번째 폭발사고는 반드시 진상을 규명해야 한다"고 적었다.

이어 "방위산업체 특성상 고위험도 업무라면 안전에 대한 대책을 세우고, 방화복은 물론 인력 대신 자동화 기계나 로봇을 쓰는 등 인명 피해에 대비해야 했다. 하지만 한화는 1년도 안 돼 근로자 8명을 죽게 했다"며 "첫 번째는 알 수 없는 폭발이라는데, 두 번째는 뭐라고 설명할 거냐. 대기업에서 이렇게 안전대책에 소홀히 해도 되느냐"고 말했다.

또 "한두 명도 아니고, 8명이다. 8명이 아니라 8개의 세상을 앗아갔다"며 "가족이 다시 살아 돌아올 수만 있다면 전 세계를 돌아서라도, 내 몸이 부서져도 일터에서 희생한 가족을 살려내고 싶다"고 토로했다.

마지막으로 청원인은 "한화 측은 첫 번째 사고와 두 번째 사고에 대한 안전대책과 밝히지 못한 진상규명을 확실히 해 달라"며 "우리 가족이 왜 일터에 나가 돌아오지 못한 채 차가운 주검으로 돌아와야 했는지 진상규명을 부탁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한편 대전 경찰은 이번 사고와 관련해 공장 관계자를 대거 소환 조사하는 등 수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 16일 대전경찰청 합동수사본부는 한화 대전공장 관계자 8명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를 진행했다. 경찰은 사고 당시 업무 매뉴얼에 문제는 없었는지와 감독자 과실 여부, 사고 후 대처 등을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압수한 증거물과 폐쇄회로 분석도 진행 중이다. 또 과거 CCTV 영상까지 확보해 작업 방식에 문제가 있었는지를 분석할 계획이다. 추진체에 들어가는 충전제, 경화제, 충격 감도 등이 매뉴얼에 따라 진행됐는지도 살펴볼 방침이다.

앞서 15일 대전경찰청은 광역수사대 형사 30명을 투입해 숨진 근로자들이 근무한 부서 등 공장 사무실 4곳을 압수 수색했다.

경찰이 신청한 압수수색 영장에는 업무상 과실치사 혐의가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