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 대전공장 폭발사고 유족 "책임자 처벌·재발방책 마련하라"
한화 대전공장 폭발사고 유족 "책임자 처벌·재발방책 마련하라"
21일 정부세종청사 앞 기자회견
  • 김성현 기자
  • 승인 2019.02.21 12: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김성현 기자] 한화 대전공장 폭발사고 유가족들이 폭발사고에 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고 나섰다.

유족과 노동단체 관계자는 21일 정부세종청사 고용노동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사고는 발생할 수 밖에 없었던 사고"라며 "책임자를 처벌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유족들은 "참담한 슬픔 속에서 우리가 이 자리에 서게 된 것은 이번 사고는 (사전에)막을 수 있는 사고였고, 지난해 5월 발생한 사고와도 매우 유사하다"며 "또 다시 이러한 사고가 발생한 현실을 바로 잡기 위해 이자리에 섰다"고 기자회견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대전노동청의 특별근로감독 결과 한화 사업장에서 486건의 위반 사례가 적발됐다"면서 "그중 266건이 심각한 산업재해가 발생할 수 있는 안전관리 문제였다"고 꼬집었다.

또 "하지만 이에 대한 정확한 개선이 이루어졌는지 확인도 안된 상황에서 작업중지 명령이 철회됐고, 공장은 다시 작업을 시작했다"며 "그 결과가 이 사고에 이르게 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제대로된 안전조치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에서 2차 사고는 결국 발생할 수 밖에 없었던 사고"라며 "이는 명백하게 살인방조, 사회적타살"이라고 주장했다.

유가족들은 "희생당한 우리 가족이 다시 돌아올 수는 없다. 하지만, 우리가 아무것도 하지 않고 무력하게 있는다면 제3, 제4의 사고가 발생하고 또 다른 피해자가 발생할 수 밖에 없는 것이 한화 대전공장의 현실"이라며 "고용노동부는 다시는 이러한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진상규명과 책임자에 대한 처벌 그리고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해 달라. 그리고 남은 직원들이 안전하게 일할 수 있도록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해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기자회견은 대전고용노동청이 아닌 세종 정부청사 고용노동부 앞에서 열렸다. 이에 대해 민주노총대전본부 관계자는 "유족들이 대전고용노동청에 면담을 요청했는데 이를 대전노동청이 거부했다고 유족들에게 전해들었다. 그래서 세종 고용노동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5월 29일 한화 대전공장에서 근로자 5명이 숨지고 4명이 다치는 폭발사고가 발생했다. 지난 14일에도 해당 공장에서 폭발사고가 발생해 20∼30대 청년 3명이 숨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