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고용노동청, 한화 대전공장 사고 유족 면담 거절 논란
대전고용노동청, 한화 대전공장 사고 유족 면담 거절 논란
유족 대표 “재발방지 등 세 차례 면담 요구했지만 거부”
노동청 “조사 중이라 해명할 게 없었다”
  • 김성현 기자
  • 승인 2019.02.21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김성현 기자] 대전고용노동청이 한화 대전공장 폭발사고 유가족의 면담을 거절했다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특히 대전노동청은 지난해 12월에도 고(故) 김용균 씨 유족 감금 및 책임회피 등의 의혹에도 휩싸인 바 있어 논란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노동단체 등에 따르면 유족들은 21일 대전노동청이 아닌 정부세종청사 고용노동부 앞에서 한화 폭발사고에 대한 책임자 처벌과 대책 마련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노동단체 관계자는 이날 기자회견 장소와 관련 "대전노동청이 유족들의 면담요청을 거절해 유족들이 고용노동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연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대전노동청 관계자는 "유족들에게 전화로 면담요청이 오긴 했으나 현재 한화에 대한 조사가 진행 중이라 잘잘못을 따지고 해명을 할 수 있는 게 없었다"고 반박했다.

하지만 유족 대표는 "지난 15일, 16일, 20일 사고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3차 사고 예방에 대한 약속을 받기 위해 대전노동청에 청장 면담을 요청한 것"이라며 "하지만 대전노동청은 자세한 이야기는 한화와 하라며 면담을 거부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대전노동청이 대화를 통해 의문을 풀어주고 사고 재발 방지를 약속해야 하는데 이 같은 노력을 기울이지 않았다"고 울분을 터뜨렸다.

 
가족들을 잃은 슬픔에 빠진 유족들에게 위로하고 대책 마련 약속을 하기는 커녕 대화요청조차 묵살한 것이다.
 
한편, 대전고용노동청은 고 김용균 씨 유족 감금과 책임회피 논란에 휩싸인 바 있다.

지난해 12월 대전노동청이 태안화력발전소 사고 유가족 등이 청사 내에 있는 상황에서 출입문을 폐쇄했다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일었다.
 
정의당 대전시당 등에 따르면 대전고용노동청은 지난해 12월 19일 오후 7시 이명로 청장과 면담 후 보령 지청장과의 면담을 기다리고 있던 김용균 씨 유가족과 시민대책위를 두고 청사 문을 걸어잠궜다.

정의당 대전시당 관계자는 당시 "시당 관계자가 19일 오전부터 오후까지 보령 지청장과의 면담을 기다리고 있던 유족분들에게 식사를 가져다 드리러 대전청을 방문했지만 문이 닫혀 있어 식사를 전달하지 못했다"며 "유족들은 현재까지 나오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멀쩡한 일과시간에 왜 셔터를 내려 놓았는지 의문"이라며 "노동자와 민원의 정상적인 업무를 막고, 유족과 시민대책위원들의 자유로운 이동을 제한한 부분에 대해서 끝까지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또 시당은 이명로 대전청장이 태안화력발전소 사고와 관련해 책임회피를 했다고 주장했다.

시당 관계자는 "유족분들이 태안화력발전소의 전면 작업 중지를 이명로 청장에게 요구하자 청장은 앵무새처럼 '나는 권한이 없다 권한은 보령지청장에게 있다'라는 말만 반복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유족들은 대전청장이 작업중단 권한을 가진 보령지청장과 면담을 주선하고, 특별근로감독반이 현장 노동자와 소통할 수 있는 창구를 마련해 달라고 했을 뿐인데 대전청장은 책임 회피만 했다"며 "권한을 넘치게 쓰는 것을 남용이라고 하지만, 주어진 권한을 다 쓰지 않는 것을 무책임이라고 한다. 그 무책임에 대해서 반드시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는 김용균 님의 안타까운 죽음에 대한 진실을 밝히고, 다시는 이러한 사고 없는 사회를 위해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대전청 관계자는 당시 "청사를 방어하는 차원에서 셔터를 내린 뒤 내부에 노동청 직원 여러 명이 남아 비상근무를 했다"며 "대책위 측이 청사 밖으로 나가겠다는 의사를 표시하면 언제든 나갈 수 있는 상황이었다"라고 반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