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I, 고품질 전자석 플랫폼 시스템 개발
KBSI, 고품질 전자석 플랫폼 시스템 개발
박승영 박사팀, 고효율 전자석 제작기술 기반
  • 김성현 기자
  • 승인 2019.02.26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김성현 기자]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KBSI)은 연구장비개발본부 스핀공학물리연구팀 박승영 박사팀이 고효율 전자석 제작기술을 기반으로 전자석 플랫폼 시스템을 개발해 연구소기업 설립과 함께 사업화에 나선다고 26일 밝혔다.

전자석 기반의 전자기 측정기는 물리·화학 분야 기초연구에 필수적인 연구장비로 대학 연구실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는 장비지만 국산제품은 주문에 따라 한 두점씩 제작되는 실정이라 미국, 일본 중심의 외산장비가 약 100억 원 규모의 국내시장을 거의 독점하고 있다.
 
연구팀은 수요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 전자석 5개 모델을 개발해 본격적인 제품 라인업을 갖추는 동시에 양산품 기준 세계 최고 수준의 자기장 효율 (출력자기장/입력전류 = 60 mT/A)을 확보하고 저전력, 저소음, 소형화를 통해 상품성을 크게 향상시켰다.
 
또 구매자의 필요에 따라 전체 시스템 뿐 아니라 전자석, 측정장비, 전원, 냉각장치 등을 조합하여 수요 맞춤형으로 구입할 수 있게 해 장비의 활용도를 크게 높일 계획이다.
 
KBSI는 지난 1월 말 연구소기업 ㈜알앤디웨어 설립, 사업화 착수했다. 주식회사 알앤디웨어는 KBSI의 기술출자를 통해 고자기장 관련 핵심 기술을 제공받아 연구용 전자석, 전자석 플랫폼, 전자기 물성측정장비 등의 상용화를 추진한다.

KBSI 박승영 박사는 “연구소기업을 연구산업의 전진기지로 삼고 극저온 고자기장 관련 핵심 기술을 적극적으로 제휴 및 기술이전 할 계획”이라며 “향후 대형 전자석 플랫폼 개발을 통해 국산 전자석 플랫폼 시장을 확대하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