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리와 함께 하는 독서논술 교실] 2월 추천도서- 초등 중학년
[한우리와 함께 하는 독서논술 교실] 2월 추천도서- 초등 중학년
  • 김경례 한우리 독서토론논술 대전둔산지부장
  • 승인 2019.02.27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학년

호랑이를 물리친 재투성이 재덕이- 글 한상순/ 그림 허구/ 아이앤북

열다섯 살이 되기 전에 호랑이에게 잡아먹힐 운명을 타고난 정승 댁 아들은 자신의 운명을 바꾸기 위해 스님을 따라 집을 떠난다. 아이는 스님과 함께 길을 떠돌며 많은 수모를 겪으면서 고생을 한다. 함께 떠돌던 스님이 사라지고, 혼자 남게 된 아이는 대감 댁에 들어가 심부름을 하며 지낸다. 부엌에서 먹고 자고 해서 얼굴에 늘 재가 묻어 있어서 사람들은 아이를 ‘재투성이 재덕이’라고 부른다. 그러거나 말거나 아이는 꾹 참고 역경을 이겨 내어 호랑이에게 물려 갈 운명을 바꾸고, 예쁜 색시도 얻게 된다. 재덕이가 온갖 고생을 하며 자신의 운명을 바꾸어 가는 과정을 살펴보며 어린이들도 살아가는 지혜를 배울 수 있을 것이다.

경주- 글 김경화/ 그림 박승범/ 파란자전거

천 년 고도 경주에 깃든 역사와 문화를 글과 그림으로 표현하여 담은 책이다. 나지막한 산들과 언덕 같은 무덤이 봉긋봉긋 솟아 있는 대릉원에서 시작해 별을 관측하던 첨성대, 박혁거세의 탄생 설화가 담긴 나정, 황룡사터와 경주 분황사 모전 석탑을 둘러본다. 동궁과 월지를 지나 아름다운 종소리를 간직한 에밀레종을 만나고, 세계 문화유산인 불국사, 토함산 깊은 산속에 자리한 석굴암을 만날 때면 아름다움에 숨죽이게 된다. 경주를 지켜 주는 성벽 역할을 하는 남산, 그곳에 있는 수많은 불상과 탑을 만나고, 죽어서도 나라를 지키고자 한 문무왕의 마음을 느낄 수 있는 문무대왕릉까지 둘러본다. 이 책을 통해 경주 곳곳의 문화유산을 알고 더불어 문화유산의 가치와 소중함을 알고, 문화유산을 보존하는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다.

 4학년

우주인- 글 스티브 마틴/ 그림 제니퍼 팔리/ 옮김 채연석/ 풀빛

우주인 후보생이 되어 여러 가지 훈련을 해 보고 우주인 자격을 얻게 되는 책이다. 책에 나오는 우주인은 크게 우주선 조종사, 우주 임무 전문가, 탑재물 전문가로 나뉜다. 우주선 조종사의 주된 임무는 우주 왕복선을 조종하여 우주 정거장까지 갔다가 돌아오는 일이다. 우주 임무 전문가에는 우주 공학자와 우주 과학자가 있다. 그들은 우주 공간에서 다양한 실험을 하고 장비들을 수리한다. 그리고 탑재물 전문가가 우주선에 함께 탑승하여 우주인들을 돕는다. 책 속에는 어린이들이 좋아할 만한 다양한 부록이 들어 있어서 우주라는 주제를 처음 접하는 어린이라도 쉽게 배경지식을 쌓을 수 있다.

별난 반점 헬멧뚱과 X사건- 글 이향안/ 그림 손지희/ 웅진주니어

외동아들 오동이는 맞벌이 부부인 부모님 때문에 집에서 짜장면을 시켜먹곤 한다. 어느 날 현관문에서 발견한 의문의 낙서 `X`를 발견하고, 연이어 빌라에 도둑이 드는 사건이 발생한다. 오동이는 헬멧뚱을 용의자로 의심하며 늘어나는 낙서의 뜻을 풀어낸다. 그리고 자신의 집에 도둑이 오기로 한 날, 오동이는 영화에서 본 주인공처럼 주인공을 잡을 준비를 한다. 시간이 되자 범인인 줄 알았던 헬멧뚱이 아닌 진짜 도둑이 나타나고, 오동이가 도둑에게 당하려는 찰나 헬멧뚱의 도움으로 도둑을 잡는다.

이 책은 남남빌라에서 일어난 도난 사건을 어린 오동이의 시선에서 촘촘하게 추적해나가는 추리소설이다.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추리를 하기에 가끔은 엉뚱한 오동이의 추리가 유쾌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