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연구진, 염증 반응 제어하는 핵심기전 규명
국내 연구진, 염증 반응 제어하는 핵심기전 규명
MST1, 면역세포 TNFα가 일으킨 염증반응 억제
  • 김성현 기자
  • 승인 2019.03.04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ST1가 NF-κB 신호 전달 경로에 미치는 영향
MST1가 NF-κB 신호 전달 경로에 미치는 영향

[충남일보 김성현 기자] 국내 연구팀이 염증성 질병 치료제 개발의 초석을 마련했다.

한국연구재단은 고려대 최의주 교수 연구팀이 과도한 염증 반응을 억제하는 새로운 기전을 규명했다고 4일 밝혔다.

염증은 병원균의 감염이나 손상으로부터 생체를 보호하기 위해 면역 세포들이 일으키는 방어 작용이다. 염증 관련 신호전달계들은 항상성을 유지하고 있으나, 그렇지 못할 경우 패혈증, 류마티스 관절염 등과 같은 염증성 질병을 일으킨다.

연구팀은 과도한 염증반응에서 중추적 제어 기능을 하는 효소 ‘MST1’을 규명했다. MST1은 면역세포의 TNFα(알파)가 일으킨 염증반응을 억제함으로서 면역 항상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MST1은 단백질 인산화 효소로서 스트레스 신호 전달에 기여한다고 알려져 있다. 염증 반응에서의 역할이 밝혀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면역세포가 병원체를 인식하면 TNFα를 분비하여 NF-κB(엔에프-카파비) 신호전달계를 활성화하는데, MST1은 TNFα에 대응하여 NF-κB를 억제함으로써, 면역반응과 관련된 유전자 발현을 제어한다.

최의주 교수는 “이 연구는 과도한 염증 반응을 제어하는 새로운 기전을 규명한 것”이라며 ”염증성 질병 치료제 개발의 기반 연구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한국연구재단 기초연구사업(중견연구, 기초연구실)의 지원으로 수행된 이번 연구성과는 국제학술지 ‘몰레큘라 셀(Molecular Cell)’에 2월 22일 게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