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리와 함께 하는 독서논술교실] 4월 추천도서- 초등 1·2학년
[한우리와 함께 하는 독서논술교실] 4월 추천도서- 초등 1·2학년
  • 김경례 한우리 독서토론논술 대전둔산지부장
  • 승인 2019.04.04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학년

접시의 비밀- 공문정 글/ 노인경 그림/ 바람의아이들

유나는 달걀 프라이 아래 숨은 병아리들을 찾다가 밥을 늦게 먹고, 접시 속 잠꾸러기 코알라를 보며 깜빡 잠이 들고, 접시에 물을 주며 꽃들이 자라는 것을 보고, 콩나물을 손으로 집어 먹다가 엄마한테 혼이 난다.

잠이 든 유나는 접시에서 나온 코알라와 함께 상상의 세계로 떠나 키다리 꽃들을 만나고, 병아리들과 숨바꼭질을 하고, 풍선을 잡고 하늘을 날다가 저녁을 먹으라는 엄마의 목소리에 다시 현실 세계로 돌아온다.

자유로운 상상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책이다.

만점짜리 도시락- 구스노키 시게노리 글/ 이토 히데오 그림/ 유문조 옮김/ 스콜라

엄마가 만들어 주실 소풍 도시락을 기대하던 나오는 엄마가 편찮으시자 엄마를 걱정하는 마음에 이른 아침 일어나 편의점에 가서 도시락을 사온다.

나오의 이야기를 들은 아빠는 나오의 도시락을 ‘세상에서 가장 착한 만점짜리 도시락’이라 말하고, 그 도시락을 들고 소풍에 간 나오는 친구들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낸다.

책을 읽으며 가족 간의 따뜻한 사랑과 배려를 느낄 수 있다.

 2학년

시간을 되돌리고 싶어!- 하나다 하토코 글/ 후쿠다 이와오 그림/ 이정선 옮김/ 키위북스

여름 방학 동안 시골 할아버지 댁에 놀러 갔던 유토는 개학날 친구들에게 무심코 하와이에 다녀왔다고 거짓말을 하게 된다.

의도하지 않은 거짓말로 곤란을 겪는 상황 속에서 어린이들의 마음에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지 살펴보며 두렵지만 솔직한 고백만이 거짓말로 인해 벌어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라는 것을 알 수 있는 책이다.

▲3일 늦은 선물- 이형진 글/ 이형진 그림/ 시공주니어 

엄마 아빠가 이혼한 뒤 할머니와 단둘이 사는 리리는 어린이날이 지나도록 선물이 도착하지 않아 아빠를 원망한다. 리리는 뒤늦게 도착한 선물을 받고 친구들에게 자랑하려 하지만 어버이날 선물을 준비하는 친구들을 보며 부끄러움을 느낀다.

리리네 가족의 이야기를 통해 저마다 가족의 모습은 다르지만 사랑하는 마음은 같다는 것을 알 수 있는 책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